관세청, 2010년 우수 감시정 ‘경남388호’ 선정 시상
-개청이후 최초 우수감시정에 대한 포상 프로그램 운영
우수감시정은 밀수·사회안전위해물품 적발실적 등 업무수행 실적이 뛰어난 감시정을 선발해 매년 상하반기에 시상하는 제도로 경남388호가 개청이후 첫 우수 감시정의 영예를 안았다.
경남388호는 총톤수 29톤, 최고속력 27노트인 울산세관 감시정으로 지난 8월 울산항에서 밀수하려던 선박용 해상면세유 20톤(시가 1,300만원), 10월 선박용 해상면세유 7톤(시가 530만원) 등 최근 불법유통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해상면세유 등 모두 3건을 적발한 공을 인정받았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우수 감시정 포상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해상 관세국경 최일선에서 불철주야 감시정을 운항하며 국민건강과 사회안전 보호를 위한 관세법 위반행위 단속, 신속한 입출항절차 등 해상 관세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감시정 승무직원들에 대한 사기를 진작하는 한편, 전국 30개 무역항을 통해 365일, 24시간 상시 입출항하고 있는 연간 16만 여척 외국무역선 관련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감시정의 활용도 및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현재 관세청에서는 전국 16개 항만세관, 20개 개항에 세관감시정 37척을 분산배치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바다라는 광역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지 모를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에도 즉각 출동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토록 전국 세관감시정의 상시 대비태세를 완비하고 있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관세국경감시과
박종민
042-481-7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