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성별영향평가 추진과제 ‘선정’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한범덕 시장)는 내년 1월 3일부터 1월 14일까지 시청, 사업소, 구청 등 56개 부서를 대상으로 2011년도 성별영향평가 추진과제를 선정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성별영향평가 과제선정은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방과후 돌봄서비스, 장애인 사회활동지원, 노인 돌봄서비스,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 등 6개의 지정분야와 주민생활과 밀접한 복지·고용·교육 및 파급효과가 큰 주요정책이나 공약사업 등의 자율과제로 구분하여 실시하게 된다.

특히, 성별영향평가 지정과제로 선정된 일자리 분야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와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의 하락으로 인해 지속 관리가 필요한 분야로서 시에서는 이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10년도에 여성가족부으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음으로써 성별영향평가는 반드시 필요한 정책적 도구가 되었으며 그간 본청과 사업소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것을 금년(2011)에는 구청까지 확대하고 2012년도부터는 시산하 전부서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성별영향평가 제도는 정책의 수립·시행과정에서 남녀의 특성과 요구, 사회·경제적 격차 등의 요인들을 분석·평가함으로써 양성평등 정책이 조속히 정착 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시 여성친화담당은 “성별영향평가 및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전문가의 심도있는 재분석을 통해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 개최와 성별영향평가 분석 평가위원회 등을 실시하여 성 평등한 정책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가족여성과
여성정책담당
043-200-25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