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외교통상 업무처리지침 마련

청주--(뉴스와이어)--충청북도가 지방화·국제화시대를 맞아 증대되고 있는 국제교류 협력과 통상업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충청북도 외교통상 업무처리지침을 마련하였다.

지침에 따르면 국제통상과는 국제화 업무를 총괄하여 종합기획, 조정, 통제 기능을 수행하고, 주관부서는 실질적인 국제통상업무를 수행한 후 업무 추진상황과 실적등 공식적인 출장결과보고서와 비하인드스토리를 총괄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업무의 범위는 외국자치단체와의 자매결연 및 상호교류·협력사항, 수출입관련 업무, 외국 투자유치 업무, 국제자문관·향우회등 국제 인적네트워크 현황 등이며 도는 먼저 자매·우호지역, 수출 선호지역의 국가현황, 교류현황, 통상활동, 해외 인적자원등을 우선 관리하고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구축된 자료는 시·군, 유관기관·기업체에게도 제공한다.

현재 충청북도는 자매결연 7개지역, 우호교류지역은 14개지역, 30개지역과 수출선호지역 교류를 맺고 있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국제교류팀
담당자 박유정
043-220-348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