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서포터즈 운영 계획’ 확정, 본격 시행

인천--(뉴스와이어)--인천광역시에서는 2014년 인천 아시아경기대회를 40억 아시아인들에게 끈끈한 우정과 감동을 주는 아시아의 대축제로 승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대한민국과 인천의 경제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일반 시민, 외국인근로자, 다문화가정, 학생, 공무원 등의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45개 회원국별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서포터즈 운영계획’을 확정, 금년 1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동 계획은 아시아조직위, 인천국제교류센터와 시 본청 소관부서 등이 참여한 서포터즈 양성 TF팀의 5차례 회의와 시민 공청회를 통해 각계 각층의 여론과 의견을 수렴해서 확정된 것으로 ‘45개 회원국별 서포터즈 양성을 통한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목표로 이에 필요한 5대 과제와 14개 실천항목을 선정하여 2011년 부터 2014년까지 연차별로 추진하게 된다.

※ 5대 과제
서포터즈 양성을 위한 사전 준비
계층별 서포터즈 모집 및 양성
서포터즈 발대식 및 어울림 한마당 행사 개최
서포터즈 양성을 위한 활동 지원
다문화계층 등 외국인 참여 프로그램 추진

우선 서포터즈 양성과 운영에 필요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하여 자치 법규를 제정하고 외교통상부 소속 주요기관들과의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서포터즈 양성을 위한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서포터즈 모집 및 활동의 근간이 될 서포터즈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서포터즈 양성을 위한 사전 준비를 금년 3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서포터즈 모집 및 양성 인원은 외국인 근로자 등 다문화계층과 회원국에 연고가 있가나 관심 있는 내국인 계층 1천명, 일반시민 3만8천명, 학생 1만명, 공무원 1천명 등 총5만명을 목표로 금년 1월부터 회원국별 모집을 실시한다. 단, 학생은 인천시 교육청과 협조하여 고등학교 1학년과 대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3월부터 모집할 계획이다. 특히, 일반시민 서포터즈의 경우 서울시, 경기도와 업무 협조를 통한 수도권 공동 서포터즈 구성과 각급 사회단체를 종목별, 국가별로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각적으로 모집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서포터즈들은 금년 6월부터 참가 희망 회원국의 언어(마인어 등 15개 언어)와 문화 교육 등을 통해 해당 국가에 대한 이해와 안목의 폭을 넓히고 회원국 조직별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또한, 구성된 45개 회원국별 조직의 서포터즈 전원이 참여하는 ‘서포터즈 발대식 및 어울림한마당 행사’를 금년 5월에 문학경기장에서 개최하여 서포터즈의 본격 출범을 대내외에 공포하는 동시에 서포터즈들 간의 화합과 단결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에서는 참여 서포터즈들에 대한 현지 회원국 체험기회 등 인센티브 부여, 회원국별 소모임 지원, 회원국의 날 행사 추진, AG 홍보 대사 위촉 등을 통해 조직된 45개 회원국 서포터즈들의 자발적 참여 동기 부여와 활동 역량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내년에 전 세계 1천여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2011 세계모의유엔회의(GMUN)를 활용하여 아프가니스탄 등 분쟁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대학생들이 서포터즈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로 삼는 한편, 인천시에 소재한 각급 외국인 커뮤니티 활동도 적극 지원 하여 인천아시아경기 대회를 화합과 소통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에서는 이번에 확정된 5대과제 및 14개 실천항목별 전담부서를 지정하여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적극 추진토록 하고 반기별로 추진상황보고회를 통해 이행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며, 매년말 서포터즈 운영 추진실적 평가 분석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연동 계획을 수립하는 등 서포터즈 양성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국제협력관실
국제기획담당
032-440-321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