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캐릭터 선포…2011년부터 본격 사용
이번에 탄생한 특허청 캐릭터 “키키”, “포포”는 특허청 CI와 영문 명칭 “KIPO”와의 연관성을 최대한 살려 특허청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특허청은 국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접근하여, 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지난해 9월부터 캐릭터를 개발해 왔다.
디자인 개발 전문업체의 제시 초안 및 국민 공모전 수상작 등을 캐릭터 전공교수, 디자인 박사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검토하여 후보안을 압축하였고, 최종적으로 청내 선호도 조사와 전문가의 정교화 과정을 거쳐 캐릭터를 확정하였다.
앞으로 특허청 캐릭터는 CI로고와 함께 청을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특허청의 각종 행사나 기념품, 홈페이지, 표지판·간행물 등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특허청 손영식 고객협력총괄과장은 “우리 선조들의 위대한 발명 DNA가 녹아있고 창조적 발상의 상징인 해시계 ‘앙부일구’가, 특허청의 CI로고에 형상화된 데 이어, 이번에는 귀여운 홍보대사로 환생하였다”고 하면서, “새로 태어난 ‘키키와 포포’를 적극 활용하여 지식재산권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대외협력고객지원국
고객협력총괄과
사무관 이성국
042-481-52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