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시재생 방향을 3대 재생축으로 설정추진
도시재생 3대축은 제1순환도로 내를 중심으로 ‘중심가로 재생축’, ‘푸른길 재생축’, ‘광주천 재생축’으로 중심가로 재생축은 문화예술 자산이 집적되어 있는 금남로~무진로(아시아문화전당~광주시청) 구간을 문화중심의 도시상징 가로로 조성하는 방안으로 “국립아시아 문화전당”, “어번폴리(urban folly)” 등 대규모 사업과 연계 다양한 재생사업을 구상 추진키로 했다.
푸른길 재생축은 남북으로 조성되어 있는 푸른길 공원과 주변지역의 소통과 연결을 주요방향으로 하여 주변의 녹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문화·관광시설을 연결한다는 방안으로 금년에는 푸른길 공원에 사연이 있는 벤치 등을 설치해 세대간 연대감을 형성하는“푸른길사연 플레이트” 등 시민이 참여하는 편익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광주천 재생축은 동서로 뻗어 있는 광주천변로를 생태적으로 개선하면서 스토리텔링 하여 추억의 장소로 조성해 간다는 방침으로 광주천병 주변에 진행되고 있는 “양림동 역사문화마을”과 “무등경기장 야구타운” 조성 등의 사업과 연계해 대상사업을 구체화 해 나가기로 했다.
광주시는 도시재생의 방향을 3대축 중심으로 설정한 이유로 3대 재생축은 문화, 녹지, 생태적 자산의 집적지로서의 상징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다수 시민이 보편적으로 공감이 가능하고 3대축 권역이 제1순환도로를 내부를 중심으로 4개 자치구에 걸쳐있으며 3대축 주변에 다양한 대규모 사업들이 추진 또는 계획중에 있어 구간 형평성 및 균형발전을 도모 할 수 있다고 밝혔다.(광산구는 송정역세권 개발)
광주시는 지난 8월 민선5기 출범과 함께 도시재생 부서를 신설한 이후 시, 자치구, 도시공사로 구성된 ‘도시재생 추진단’을 출범하였으며, 마을단위 재생사업인 ‘행복한 창조마을 만들기’사업을 수립해 금년부터 본격추진하며, 주민주도의 ‘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등 다양한 사업추진과 구상을 진행해 왔다.
특히, 도시재생의 기본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용역발주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하였으나 이론적 결과에 그칠 수 있다는 판단아래 지난해 10월부터 市 도시재생과와 광주발전연구원, 교수 등 전문가로 자체 TF팀을 구성하여 광주시에서 추진 또는 계획하고 있는 도시재생관련 시책과 각종 연구자료,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광주시의 도시재생의 방향과 개략적인 사업구상을 담은 ‘도시재생 기본구상’을 12월말에 수립완료 하였으며 이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방향을 3대축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이번에 수립한‘도시재생 기본구상’은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도시재생을 행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 개념으로 수립함으로써 시정 주요현안을 용역에 의뢰하지 않고 자체 수립할 수 있다는 사례를 남겼다고 볼 수 있다.
광주시는 ‘도시재생 기본구상’이 실행력을 담보하고 도시재생의 기본틀이 될 수 있도록 기본구상에서 제시돤 다양한 사업에 대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본 구상안을 보완·발전시켜 나갈 계획으로 시민과 각계 전문가들의 많은 조언과 아이디어 제공을 바란다고 밝혔다.
광주시에서는 도시재생이 시대의 흐름이라는 시민의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선도사업을 선정해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선도사업은 시급성과 상징성을 감안 구 도심 낙후 대표지역인 동구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며 더불어 공동체 복원을 위한 마을단위 재생사업인 “행복한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 등 7~8개의 사업을 선정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동구지역 선도사업은 현재 사업구상 용역 2건을 추진중이며 금년 3월까지 선도사업 대상지 등을 선정하고 시민 등 각계의 의견을 들어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행복한 창조마을” 등 주민 공동체 조성사업은 금년 1월중에 시범마을 선정완료 하고 2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는 도시재생 성공의 관건은 주민주도와 자율참여에 있다고 보고 주민, 기업, 민간단체,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가장 적합한 재생모델을 만들어 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며, 행복한 창조도시 조성에 시민 모두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과
사무관 문정찬
062-613-47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