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 항산화 및 인체 내 지질개선 식품소재 개발
- 복분자 등 한약재 18종의 열수추출 물질로 항산화 및 지질개선 밝혀
이번에 개발한 식품소재는 18가지의 한약재를 선정하여 열수추출 한 것으로 전자공여능과 지방세포 저해실험을 통하여 효과가 높은 개체를 추출 하였다. 또한 본 한약재추출물은 실험동물 시험에서도 지질개선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경제성 및 상업성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복분자, 옥촉서예, 영실자, 사상자의 한약재 추출물을 가공 첨가하여 새로운 식품소재로 개발하게 되었다. 모든 식품의 조리, 가공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복분자, 옥촉서예, 영실자, 사상자의 한약재 추출물은 천연 한방재료들을 개별 추출하여 기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추출물 등을 혼합시켜 만든 물질은 항산화, 항비만, 면역기능 증진 등과 같은 생리활성적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 내외과 질환의 치료와 예방용 소재, 식품분야의 신선도 증진 소재로 폭 넓게 이용되고 있는 우수한 식품 소재이다.
양승용 기술사 팀은 이번에 수행한 시험관 실험 및 동물실험을 통하여 항산화 효과 및 지질대사 개선 효과, 항비만 개선효과 등을 밝혀냈으며, 기능성 식품소재로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불고기소스와 치킨소스 및 기능성 음료 등 새로운 제품의 상품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천연식품소재를 이용한 항산화 및 인체지질대사를 개선 식품소재는 약재추출물의 복합투여에 의한 지질대사개선 효과에 대해서 특허출원 하였으며 (출원명 : 복분자를 주성분으로 하는 한약재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지질대사 개선용 조성물(10-2010-0050557)) 기능성 소스와 음료 배합비 레시피를 참여기업인 신안상사에 기술이전 추진 중이다.
※ 전자공여능: 전자를 공여하여 수행하는 실험기법으로 다른 분자와 결합하는 반응성이 큰 산소분자를 지질과산화와의 연쇄반응에 응용하는 실험.
한국식품연구원 개요
한국식품연구원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식기반의 식품분야 산업원천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사기능, 기능소재, 식품발효 연구를 수행하며, 농림수산업과 식품산업의 동반 발전을 위한 식품의 안전유통, 전통식품의 세계화, 식량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전략목표 달성에 필요한 공공기반기술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산업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원은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창조선도형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고 BT, IT, NT, ET, CT 등과의 융합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식품산업의 미래를 개척함으로서 국내외 첨단식품과학기술의 선도기관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첨부자료:
복분자 등 한약재 18종의 열수추출 물질로 항산화 및 지질개선 결과 데이터.hwp
웹사이트: http://www.kfri.re.kr
연락처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산업기술지원센터
양승용 센터장
031) 780-9094
홍보담당 임선규
031-780-9031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