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공군 산학협력, 3D 맞춤형 군복 개발 지원
공군과 건국대 i-Fashion의류기술센터(센터장 박창규 교수)는 11일 장병들에게 꼭 맞는 군복 지급을 위한 ‘3차원(3D) 아바타 구축사업’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공군 전 장병은 올해부터 자신과 똑같은 신체 사이즈를 가진 ‘3D 아바타’를 사이버 공간에 만들고 군복을 미리 군복을 입혀본 뒤 자신에게 꼭 맞는 전투복이나 비행복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소매폭의 여유나 허리위치 등을 조절해 개인별 체형의 특징도 반영할 수 있다.
건국대 i-Fashion의류기술센터와 공군은 이 사업을 위해 지난해 2월 ‘i-패션 기술을 활용한 공군 피복물자의 개선’에 관한 상호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하고 첨단 IT 기술을 도입한 공군 피복 개선 연구에 착수했다. 하반기 들어서는 맞춤형 피복을 원하는 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신체측정법으로 아바타를 생성해 시범 적용했다.
아바타 군복은 표준화된 단계를 거친다. 먼저 키와 팔·다리 길이, 목·허리·가슴·배·엉덩이·장딴지 등 19곳의 신체 치수를 정확하게 잰다. 이 치수를 바탕으로 3차원 아바타를 만들고 아바타에 근무복과 비행복 등을 입혀본다. 이때 바지의 허리 위치가 높은 경우는 낮게, 낮은 경우는 높게 맞출 수 있고, 품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공군은 작년 하반기 맞춤형 피복을 지급받기 원하는 전 부대 장병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측정 방법으로 신체 각 부분의 사이즈를 측정하고 3D 아바타를 만들었다. 건국대 i-Fashion의류기술센터는 “3D 아바타 구축사업의 시험운영 결과 장병들의 피복 만족도가 한층 높아졌다"고 밝혔다. 특히 업체와 생산시기별로 옷크기와 모양이 조금씩 변형됐던 점을 방지할 수 있다.
공군은 현재 조종사의 개인별 손 형태를 고려한 ‘3D 맞춤형’ 비행장갑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맞춤형 비행장갑은 스캐너를 이용해 조종사별 손가락 길이, 마디 굵기 등을 세밀하게 측정한 후 제작하는 것으로 세계 최초로 시도한 것이다.
그동안 조종사에 지급됐던 비행장갑은 8가지 규격밖에 없었다. 때문에 비행시 손의 감각을 100%유지하기 힘들었으며 복잡한 항법장치 및 전자기기를 다룰 때 버튼 오작동의 위험도 있었다. 특히 바닥재질을 고급 양가죽으로 개선해 땀을 흡수하면 딱딱하게 굳어지는 기존의 장갑을 보완했다.
건국대 i-Fashion의류기술센터와 공군의 주요 기술협력 내용으로는 공군 피복에서의 장병들의 3차원 디지털 인체(아바타) 활용기술, 3차원 바디스캐너 활용 기술, 맞춤형 의류기술(MTM; Made-To-Measure), 정보 서비스, 맞춤양산(Mass customization) 관련 기술 및 그 응용 관련 분야에서의 i–Fashion 기술이다.
이러한 i-Fashion 기술은 공군의 각종 피복, 전투화 뿐만 아니라 배낭, 텐트, 침구류 등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공군은 건국대 산하 'i-fashion 의류기술센터‘(지식경제부 지원 연구소), 서울대 의류학과, 생산기술 연구원(지경부 산하) 등과 연구협력을 통해 장병 피복 디자인을 개선하고 신세대 장병의 체형 및 피복 치수 부문을 표준화하는 작업을 2009년부터 추진해왔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