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합민원관리DB’, 자치단체 최초로 데이터 인증 획득
데이터 인증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서 구축·활용 중인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데이터 자체의 품질을 심사해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며, 정부로부터 지정받은 유일한 데이터베이스 품질인증 기관인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8년부터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DB보안,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품질관리 등 거버넌스 차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해왔다.
이번 인증심사를 주관한 이창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실장에 따르면, “종합민원관리DB는 서울시 민원전체를 통합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정보의 품질확보를 위해 구축 당시부터 꾸준히 데이터 품질관리를 수행해오고 있으며, 특히 국내 평균 데이터 정합률이 94.79%인데 비하면 종합민원관리DB는 97.91%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대외적으로도 공공DB의 개방 이슈와 함께 신뢰도 높은 정보제공의 기반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해 지고 있는 시점에 데이터 품질인증을 받은 것은 그동안의 데이터 관리를 위한 꾸준한 노력의 결과”라며 “향후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보다 신뢰도 높은 행정 서비스가 되도록 인증대상 업무범위를 확대하여 전 업무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은 서울시가 시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서울 시민의 행복지수 향상과 기관 신뢰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시스템담당관
담당자 최승아
02-6361-31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