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한약재 성분 및 효능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이는 2005년부터 단계별로 진행한 용역연구사업 ‘한약재 평가기술과학화 사업’의 연구결과 지금까지 완료된 다빈도 처방 한약재 갈근 등 45품목의 주요성분 및 효능 등을 집적한 자료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생약명, 식물명, 기원식물 및 원색 사진 등 한약재 기초정보 ▲한약재로부터 추출 및 분리된 주요성분 ▲ 주요성분에 대한 함량시험법 및 분석 데이타 ▲관능검사로 감별이 어려운 한약재에 대한 유전자분석을 이용한 종감별법 개발 ▲유통품에 대한 주요성분 함량 모니터링 결과 등을 포함한다.
안전평가원은 한약재 평가기술과학화 사업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동 데이터베이스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관련 업계 및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제공되어 천연물 신약 개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베이스는 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분야별정보보기>생약/한약>관련DB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생약연구과
연구관 박주영
043-719-4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