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주택관리, 테스토 열화상 카메라로 다 본다

- testo 876 및 testo 882 동파사고, 에너지 효율, 배선 정밀 점검까지

- 27,000개 온도지점 이미지 센서로 미세한 온도 차이까지 분석

뉴스 제공
테스토코리아
2011-01-12 11:04
서울--(뉴스와이어)--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공공요금도 이미 손으로 잡을 수 없는 곳까지 오르고 또 오르고 있다. 절전과 절수를 위해 갖가지 설치를 하고, 내복을 입고 집안 온도를 낮추어도 공과금 영수증 숫자는 자꾸만 커진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설상가상으로 추위가 절정에 치달았는데, 밤새 윗집의 보일러가 얼어버렸다. 시내 곳곳에서 일어난 동파사고로 보일러 보수업체는 언제 올 지 알 수도 없다.

정유회사의 설비담당자인 김씨는 10년이나 된 빌라에 문제가 있음을 직감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일반적인 보수공사가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문제의 핵심을 찾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라는 생각에 회사에서 보일러 및 전기설비, 플랜트 정밀점검에 사용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빌리기로 했다. 캠코더 모양의 열화상 카메라로 건물 구석구석을 촬영하자 아니나 다를까 틈새로 새어나가는 에너지는 엄청났고, 낡은 배선은 조만간 사고가 발생할 정도였으며, 곳곳에서 물이 새 언제 또 보일러 사고가 터질 지 모를 지경이었다. 집안에도 많은 문제가 있었다. 오랫동안 이슬이 맺혀 곰팡이가 생긴 곳도 있었고, 누전의 문제가 있는 가전제품도 발견했다.

열화상을 촬영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김씨네 빌라 사람들은 건물 하자보수를 공동으로 하자고 제의를 했다. 공동수리를 통해 비용을 아끼는 점도 있으며,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지붕, 벽, 창 틈이나 배선 등 보수해야 할 지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비용절감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었다. 또 마침 도착했던 보일러 보수업체 사람들은 빠르고 쉽게 찾아낸 동파지점과 동파예상 지점을 금방 수리해 냈다며, 열화상 카메라의 기능과 결과물을 눈여겨보더니 빨리 마련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기도 했다.

김씨가 빌라의 에너지 효율상태와 배선점검에 사용한 열화상 카메라는 온도, 풍속, 습도, 압력, 연소가스, 트랜스미터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명품 측정기를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테스토 코리아(지사장: 이명식 www.testo.co.kr)가 기존 열화상 카메라의 기능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실용적인 캠코더 형태로 변화시킨 신제품 testo 876과 testo 882였다.

testo 876과 testo 882는 실영상과 열화상을 동시에 재생하고, 자동 초점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어 사용자의 측정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해 준다. 특히 주변 온습도 및 실내 노점 등으로 결로지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시하여 곰팡이 위험이 있는 지점을 감지한다. 실영상과 열화상 이미지를 겹쳐서 동시에 보여주는 트윈픽셀 기능과 더불어 마이크가 달린 보이스 헤드셋과 내장된 녹음 기능으로 문서화가 용이하며, 현장기록에 대한 의견을 열화상과 함께 녹음할 수 있다. 또 국내에서 유일하게 열화상 촬영 시 모드변환 없이 실영상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하고, 분석 소프트웨어로 두 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성할 수 있다.

testo 876은 0.08℃ 미만의 정밀한 열 분해능으로 작은 온도 차이도 뚜렷한 이미지로 제공하며, 촬영을 바로 살펴보는 액정화면은 접거나 펴고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하여 어느 위치에서도 편리하게 볼 수 있다. 넓은 각도의 렌즈나 망원렌즈 덕분에 측정대상을 다양한 각도의 사이즈와 거리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내장형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열화상 이미지를 손쉽게 실영상 이미지와 함께 저장 보관할 수 있다.

testo 882는 최고의 이미지 센서로 76,000개의 온도지점을 표시하여 측정대상을 선명하게 인지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큰 각도의 표준 렌즈와 0.06℃ 미만의 정밀한 열 분해능으로 미세한 온도 차이도 뚜렷하게 저장한다. 내장된 디지털 카메라로 열화상과 실영상 이미지를 함께 확인하고, 최적의 조명 파워LED는 선명한 사진을 제공한다. 등온선이 표시되는 색상 알람기능은 문제지점이나 중요 온도지점을 표시해 편리함을 더욱 배가시킨다.

한글 소프트웨어 IR Soft는 PC상에서 각기 다른 방사율을 가진 물질의 열화상 이미지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거나 여러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면서 분석하고, 마우스 클릭만으로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다. 또 전체 열화상 이미지나 개별적인 이미지 변환을 세팅하거나 마우스로 보정하며, 제공되는 다양한 템플릿 양식으로 결과 보고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김씨는 “이번 점검으로 연료비를 30%이상 절감했는데도 집은 예전보다 훨씬 더 따뜻하고, 실내 환경도 좋아졌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직원 복리차원에서 주택 에너지 효율, 전기배선, 실내 환경 등을 점검해 주기로 했다. 그리고 대형 아파트 단지를 관리하고 있는 동생도 이번 기회에 열화상 카메라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입주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정밀 기술력이 공동주택의 가치를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관리체계가 되고 있다”고 말한다.

테스토코리아 관계자는 “빌라 등 일반주택과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에너지 효율상태, 전기 및 수도의 안전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는 데에 테스토 열화상 카메라가 큰 도움이 된다. 산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던 정밀 기술이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혜택으로 충분히 누릴 수 있다”며 “에너지 진단으로 생활비를 아낄 수 있고, 안전하고 튼튼한 주택과 건강한 환경 속에서의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어 활용도는 더욱 커진다”고 밝혔다.

한편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테스토 코리아는 국내 계측기업계에서 유일하게 구입 후 2년간 무상 A/S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보증한다.

테스토코리아 개요
테스토코리아는 독일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현장에 맞는 스마트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00년 1월 1일 설립된 테스토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휴대용 계측기 업체 가운데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esto.com

연락처

테스토코리아
안선미 과장
02-2672-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