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포메이션, ‘중국의 단기간 희토류 수출금지조치:향후 세계 시장에 미치는 영향’ 관련 보고서 공개
중국의 미국, 유럽 일본에 대한 희토류 광물 수출금지조치는 발표시와 마찬가지로 중국정부의 돌연한 결정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10월 28일 해제되었다. New York Times는 “무역상의 긴장을 야기한 수출금지조치는 그 시작과 마찬가지로 베이징에서의 정식 발표도, 중국 항만 통관업자로부터의 어떤 설명도 없이 끝났다.”고 전했다.
중국은 불과 10일전인 10월 18일 유럽 및 미국으로의 희토류 광물 출하를 금지했다. 예상대로 이 돌연한 수출금지조치는 곧 당사국간의 긴장을 야기했다. 이전으로 돌아가 9월 말 시점에 중국의 항만관계자가 이 중요 물자의 수출이 금지될 전망이라는 사실을 일본의 광물 무역업자에게 전했다고 New York Times가 경위를 보고했다. 단, 관계자에 따르면 수출금지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도 일본으로의 출하에는 심사가 추가되어 얼마간 지연될 것이라고 한다.
수출금지조치의 영향
중국에서의 출하는 재개되었으나 해외 바이어는 여전히 공급 부족 가능성으로 고민하고 있다. 중국의 수출금지조치로 인해 희토류 원소를 사용하는 가공재료는 가격이 인상되고, 각종 하이테크 제품의 제조업자는 이미 그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수출금지 해제전부터 각사는 이 장기적인 영향을 우려했다. 급격한 가격 인상의 원인은 수출금지조치의 영향만은 아니다. 따라서 하이테크 산업은 중국 이외에서 희토류 광업이 개발되고 기능하기까지 이와 같은 높은 가격에 직면할 것이다. 세계시장은 전체적으로 희토류의 공급 부족 영향을 받고 있다. 희토류에 대한 중국 자국 산업의 요구도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실제로 베이징은 과거 5년간 반복적으로 수출할당을 축소했다. “따라서 중국이 할당량 전체를 출하한다고 해도 해외에 대한 공급량은 세계의 수요를 크게 밑돕니다.”라고 New York Times는 전한다.
향후 수년내에 중국 이외에서 희토류 광업이 새롭게 개발 및 운영될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의 중국 광업 의존도는 낮아지며, 제품의 유효성 확대와 가격의 안정화가 실현될 전망이다. The Information Network는 “금번 사태는 중국 이외의 희토류 채굴사업 및 각 정부, 기업들이 세계에 대한 중국의 지배력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일보를 내딛는 자각의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언급한다.
[관련 링크]Rare Earths Elements In High-Tech Industries: Market Analysis And Forecasts Amid China's Trade Embargo
http://www.giikorea.co.kr/korean/if136854-china-rare-earth-hi-tech.html
글로벌인포메이션 개요
글로벌인포메이션(GII)은 세계 5개국에 위치한 자체 네트워크를 통하여 비즈니스 파트너인 전 세계 250여 주요 리서치회사의 최신 시장조사보고서 및 기술동향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맞춤형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지식정보 제공 전문회사이다. 또한 전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는 국제컨퍼런스, 전시회 및 세미나와 관련된 정보 제공과 함께 참가신청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고객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고 새로운 사업 기획과 추진에 꼭 필요한 최고급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며 모든 산업에 필요한 정보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공헌하는 것이 당사가 추구하는 경영이념이다.
웹사이트: https://www.giikorea.co.kr
연락처
(주)글로벌인포메이션 마케팅팀
곽추분 팀장
02-2025-29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