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S, ‘의료인지융합연구단’ 종합 위크숍 개최

대전--(뉴스와이어)--교육과학기술부 ‘신기술융합형성장동력사업’의 일환으로 지정된 휴먼인지환경사업본부(본부장: 표준과학연구원, 강대임) ‘의료인지융합연구단’이 1월 13일(목)일과 14일 양일간 경북 경주시 대명리조트에서 2차년도 종합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연구단 내 세부과제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다른 과제와의 연계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연구단의 최종목표인 ‘감각수용체 기반 질병진단 센싱기술 개발’에 한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자리였다.

의료인지융합연구단은 우리 몸의 감각세포나 망막세포의 선택적 신호 반응 체계에 착안하여 알츠하이머, 뇌졸중, 각막이상증과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과 방광암, 폐암 등과 같은 암질환을 조기에, 그리고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인공 후각센서 및 인공 미각센서, 인공 망막칩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워크숍에서는 ▲질병인자와 특이적 반응을 하는 후각과 미각 수용체를 살아있는 세포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제조하는 인공 감각세포 개발 ▲ 인공 감각세포 내에서 반응하는 물질의 변화나 ▲ 내쉬는 숨(호기) 속의 성분을 미세하게 감지하고 이를 분석하여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는 기술 개발 ▲ 생체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연구성과와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휴먼인지환경사업본부
본부장 강대임
042-868-524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