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터키 유수대학들과의 국제교류 길 열어

뉴스 제공
고려대학교
2011-01-14 11:11
서울--(뉴스와이어)--고려대학교(총장 이기수)가 터키의 유수 대학들과 교류의 길을 열었다.

고려대는 현지시간 1월 13일(목) 오후 6시(한국시간 1월 14일 오전 1시) 터키 앙카라의 앙카라대학교(Ankara University)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이날 협정식에는 고려대 이기수(Ki-Su LEE) 총장과 세말 탈룩(Cemal TALUĞ) 앙카라대학 총장(President)이 참석하여 ▲교원 교류 ▲학생 교류 ▲공동연구, 공동강의, 공동 컨퍼런스 개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1946년 설립된 앙카라대학교는 터키 앙카라에 위치하고 있으며 터키의 첫 대학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이성과 과학의 안내에 따라 높은 수준의 현대 시민화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앙카라 대학교 한국어 문학과는 1989년에 설립되어 터키내의 한국학 연구의 본산이 되어 왔다.

또한 이기수 고려대 총장은 터키 앙카라의 빌켄트대학교(Bilkent University, 총장 압둘라 아탈라), 이스탄불의 카디르하스대학교(Kadir Has University, 총장 무스타파 아이딘), 이스탄불의 일디즈 공과대학교(Yildiz Technical University, 이스마일 유스크)를 방문하여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1984년 설립된 빌켄트대학교는 터키 앙카라에 위치하고 있으며 터키 최초의 사립대학으로 터키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 터키어문학, 예술관련, 법학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강의가 영어로 진행되며 터키 내에서는 더타임스 세계대학평가 순위(112위)가 제일 높다. 빌켄트는 터키어로 ‘학문과 과학의 도시'를 뜻한다. 다수의 영화배우, 음악가, 영화감독 등을 배출했다.

1997년 설립된 카디르하스대학교는 이스탄불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3년 역사적 장소를 아름답게 복원한 공로로 Europa Nostra Award를 수상했고 최근 터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1911년 설립된 일디즈공대는 이스탄불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1년 6월에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MATERIALS & PROCESSING TECHNOLOGIES(AMPT)를 개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orea.ac.kr

연락처

고려대학교 국제교류팀
D'Arcy Drachenberg
02-3290-2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