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화훼수출 1,414만 달러 달성
특히, 백합은 전국 수출액의 50%인 1,374만$을 수출하여 ‘전국 제일의 백합 수출도’의 입지를 다졌다.
도내산 백합 수출은 ‘94년 59만$ 수출을 시작으로 도의 수출정책에 힘입어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농산물 수출 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지난해 유류비 상승, 기상재해 등 경영 악화요인에도 불구하고 수출농가의 재배기술 향상과 노력으로 수출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주 수출품목인 백합이외에 글라디올러스, 아이리스, 국화, 칼라 등 절화류와 시클라멘, 페페로미아 등 분화류의 수출량도 증가세를 보여 수출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지속적인 수출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수출화훼 종주도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14억원을 투자하여 수출화훼단지 12ha, 수출농장 10개소에 인센티브사업을 지원 1,500만$ 수출 목표로 화훼류의 규격화 및 균일화된 상품생산 등 경쟁력제고는 물론 전국 제일의 화훼수출도 유지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유통원예과
정재각
033-249-2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