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6개 국가에 해외주재 강원도 명예협력관 위촉
1996년 8개국에 18명을 위촉하는 것으로 시작 하여 강원도의 국제화 역역량을 높일 수 있는 인사를 꾸준히 발굴하였고, 이들은 강원도의 민간외교관 역할을 수행하며 강원도의 위상을 높여왔다.
전 세계에 분포하여 있는 협력관들은 2010벤쿠버동계올림픽 한국선수단 의료봉사를 비롯하여 청소년 초청연수, 도내대학 해외연수, 농특산물 판촉행사, 강원FC 공모주 청약, 재난재해 성금 모금 등 여러분야에서 직, 간접적으로 강원도를 지원해 왔다.
이번에 위촉된 55명의 해외주재 강원도 명예협력관은 29개 재외공관과 도민회, 한인회 등에서 추천한 인사들로, 정치, 언론, 법조, 종교,학술, 의료, 기업 등 다양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미국 워싱턴주 훼드럴웨이시 시장을 지냈으며 훼드럴웨이시 현직 5선의원인 박영민 의원, 최근 알펜시아 분양 등 중국기업 강원도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 홍수림문화투자유한공사 한국사무소 이재형 대표이사 등 해외 한인사회에서 귀감이 되고 있는 중진인사들이 포함되어 원도의 외교역량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국제협력실
국제기획 담당 민병도
033-249-24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