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기업애로 해소 10대 과제 추진
도는 기업애로 해소 10대과제로 ▲권역별 기업애로 전수조사 실시 ▲기업환경 개선 사업 추진 ▲기업애로 해소 유공자 도지사 표창 실시 ▲기업애로 경영컨설팅 지원 시범사업 추진 ▲기업애로지원 옴부즈만 운영 활성화 ▲온라인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기업SOS넷 도입 ▲ 지식경제부 기업경쟁력 지원체계 시스템 G4B 연계 ▲온라인 전문가 상담 활성화 ▲중소기업지원시책 온라인 제공 ▲기업현장 중심의 소통강화로 정하고 도내 중소기업 6,000여 개를 대상으로 2014년까지 4년에 걸쳐 매년 1,500개 업체를 5개 권역별(청주, 청원, 중부권 2개권역, 북부권, 남부권)로 나눠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현장지원반을 구성, 조사 결과를 도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기업애로 전수조사 결과 재정소요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 순위를 선정하여 연차별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경영컨설팅 지원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온라인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기업SOS넷 시스템을 도입하고 유관기관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기업애로를 유기적으로 해결하고, 처리가 어려운 규제관련 애로, 여러 기관이 얽혀 있는 복합애로는 G4B(지식경제부 기업경쟁력 지원체계 시스템)를 통해 중소기업청(기업호민관)에 전달하는 시스템과 연계 운영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또한, 분야별 전문가(10명) 기업애로 온라인 상담, 기업애로 지원 옴부즈만(시·군별 1명) 활성화, 도내 20여개 기관의 기업지원 시책 온라인 제공, 기업애로 해소 유공자 연말 포상, 도지사 기업현장 방문과 기업인 정례간담회 개최, 산업·농공단지 입주기업 대표와의 간담회, 간부공무원 이업종교류회 참여 등 기업체의 경영활동을 다각적으로 지원한다.
충청북도는 온-오프라인 쌍방향 소통 및 기업애로 유형별 정책화 사업을 추진하여 기업만족을 통한 행정의 신뢰성 제고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기업유치지원과
투자정책팀장 정효진
043-220-3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