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채용시장 핫 키워드

서울--(뉴스와이어)--2011년 신묘션 새해가 밝았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들간에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쟁탈전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는 요즘, 새해에는 채용시장에 어떠한 이슈가 있을지 헤드헌팅 전문기업 HR KOREA(대표 최효진, www.hrkorea.co.kr)에서 분석했다.

젊은 임원들의 등장

지난해 말 “젊은 조직”을 선언하며 단행된 삼성그룹의 인사이동은 타 기업들의 인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최근 각 기업들의 인사가 단행되면서 기업의 성과창출에 기여한 역량을 갖춘 40대 CEO, 30대 임원들이 잇달아 나온 것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무관치 않다. 새로운 10년을 맞이하여 기업들 마다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산업 트렌드에 신속히 적응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조직으로 빠르게 재편되어야 하는데, 이런 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글로벌 감각, 창의적인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역량을 갖춘 젊은 핵심인재가 제격이라는 평가다.

이러한 젊은 임원들의 등장은 인재평가에 있어서 그 동안 기업들이 중요시 여겼던 연공서열 즉 경력보다는 개인의 역량 및 성과창출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의 경험과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새로운 성장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젊은 인재들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내부 조직원의 인사뿐만 아니라 외부인재 영입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HRKorea 최경숙 부사장은 “이번 삼성 발 인사이동은 갈수록 빨라지는 산업발전속도에 대응하고 트렌드를 앞서가기 위해선 조직을 이끌어 가는 임원 포지션에 젊고 참신한 사고를 지닌 인재들이 필요하다는 기업들의 의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라며, “또한, 외부에서 영입하는 인재를 판단하는 기준도 ‘어디서’ 근무했는지 보다는 ‘무엇을’ 이뤄냈는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 한해 직장인들은 자신의 성과 중심의 경력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채용

아이폰을 시작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는 스마트폰 열풍이 불어 닥쳤고, 이미 트렌드를 넘어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존 채용방법과 차별화를 둔 소셜 네트워크를 채용이 올해에는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서는 해당 기업에 관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 필수적인데, 기업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이러한 작업이 더욱 용이해 질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채용 정보를 얻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사 담당자와 친분을 쌓고 조언까지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공식 기업 SNS 이외에도 목표로 하는 기업 내 조직원들의 개인 SNS을 통해서 기업의 내부사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기업에 입사 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기존 방법에 비해 비용이 절감하고 폭넓은 네트워크를 통한 채용정보 전달을 통해 넓은 인재 DB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최근 들어, 채용 시 기업에서도 지원자의 소셜네트워크를 살펴보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에는 개인의 표현능력이나 사회성 등이 묻어나며, 소셜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줄 아는 인재로 인식된다고 한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인맥관계, 취미, 성격 등 이력서에 나와있지 않은 부분들을 손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서류, 면접으로 진행되던 평가절차에서 벗어나 지원자에 대한 다각적인 검증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이미 삼성, LG, KT 등 대기업들에서는 채용 트위터를 개설하여 구직자들과 소통하고 있고, 잡코리아 등 주요 잡포털 등에서도 트위터를 통해서 채용정보를 전하고 있다.

융합형 인재(T자형 인재)

T자형 인재란 어떤 한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영역과 잘 융합되고 협력하며 통섭할 수 있는 인재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스페셜리스트이자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011년에는 이러한 인재형이 기업들에게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헬스케어, 2차 전지 등 다양한 신규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신규사업은 이종 산업간의 융합을 통해 추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HRKorea를 통해 신규사업 포지션으로 이직한 후보자들의 경력을 살펴보면 대 다수가 1개 이상의 직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다.

융합형 인재에게는 자신의 전문성 이외의 다른 분야의 지식을 아는 것, 그러한 지식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든지, 또 이렇게 습득한 각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결합해 새로운 혁신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성 및 조직 전반에서 이러한 지식의 공유와 협력이 일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구성원들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 능력 등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최 부사장은 “핵심인재로 인정받기 위해선 본연의 전문성을 수직적으로 기르는 것만큼, 수평적으로 넓은 시각이 필요하다. 정보의 수집, 인적 네트워크 확대 등의 노력을 통해 본인이 속한 산업분야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라 조언했다.

에이치알그룹 개요
HRKorea는 한국을 대표하는 HR브랜드로 ‘대한민국 인재의 중심’이라는 모토 아래, 인재와 관련된 제반 사업추진 및 R&D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인재관리 전문기업(Executive Search Firm) HRKOREA는 헤드헌팅 분야에서 10여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야 별 전문컨설턴트와 입체적인 평가 tool을 사용하여 고객의 need에 대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인트라넷을 통한 인재pool을 운영하여 신속한 후보자 추천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HRKOREA는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재지원 및 개발과 개인의 능력과 적성, 삶의 비젼에 맞는 기업을 연결하여 기업과 개인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고객감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우수 기업과 인재를 포괄하는 Global Head-Hunting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세계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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