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쓰면 ‘약’, 모르고 쓰면 ‘독’이 되는 어린이치약

뉴스 제공
제니튼
2011-01-19 13:19
서울--(뉴스와이어)--건강한 치아는 복으로 여겨지는 시대, 전에 비해 부모들의 자녀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어린이들의 치아우식증(충치) 발생률은 여전히 높은 편으로 각 가정에서의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원래의 상태로 회복이 어려우며, 한번 생긴 충치균은 평생 건강한 치아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어린 시절부터의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어린이치약 삼켜도 좋다?

수많은 종류의 어린이치약과 광고의 홍수 속에서, 자녀의 건강까지 염려해야 하는 부모들은 어린이치약의 선택에 있어 난항을 겪는다. 어린이치약을 선택 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우선 그 선택기준에 있어 최우선 순위를 따지기 전에 어린이치약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통의 치약 주요성분으로는 치아 표면의 치태를 닦아내는 연마제, 세정역할을 하는 세정제, 치약의 형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결합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습윤제가 있다. 어린이치약도 마찬가지다. 다만 어린이 치약은 세정제와 연마제의 함유량을 낮추거나 화학성분을 줄여 제작된다. 또한 어린이치약은 성인의 치아 상태에 맞게 첨가 된 기능성 성분이 배제되며, 충치발생률이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불소와 같은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이 주로 첨가된다.

많은 부모들이 어린이치약은 삼켜도 된다고 알고 있지만, 아이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잘 알려진 일부 성분(합성계면활성제 및 불소)외에도, 장기간 다량을 삼킬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합성성분이 포함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저 연령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더욱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어린이치약 다 거기서 거기! 안전하기만 하면 된다?

치약선택 시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은 치아건강이다. 하지만 어린이치약의 경우 삼킬 위험이 있는 사용연령대를 포함하고 있어 더욱 까다로운 선택이 요구된다. 전에 비해 높아진 소비자들의 자녀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으로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기준에 맞춰 어린이치약의 완성도는 점점 향상되고 있으며, 구강건강을 비롯한 아이들의 건강 면까지 고려 해 다양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간혹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만을 우려, 안정성에만 치우친 제품을 선택해 자녀의 치아건강을 고려하지 않는 실수를 하기도 한다. 어린이치약은 식품이 아니다. 먹어도 되는 치약은 없으므로, 어린이 치약선택 시 구강건강과 자녀의 건강이 적절히 고려 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삼킬 위험이 있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양치 시 각별한 관찰이 필요하다.

실제 안전한 치약으로 광고,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치약 중에는 아이의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연마제, 세정제, 불소를 모두 뺀 구강크림 수준에 지나지 않는 치약이 눈에 띄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치약은 차와 포를 떼는 격으로 치아우식증(충치)이 가장 쉽게 발생 돼 각별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의 치아건강엔 적합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소비자 맞춤 시대, 성분표를 꼼꼼히 챙겨보자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치약의 대부분은 주성분 공개나 일부 성분을 공개하는 등 성분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 아이의 치아 상태에 맞게 선택 해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지난달 15일 닥터제니 어린이치약을 출시한 제니튼의 경우, 국내 최초로 전성분을 공개하며, 소비자의 알 권리를 존중함과 동시에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제니튼은 서울대치대 출신 치과의사들이 모여 만든 구강전문기업으로, 치과의사들이 주축이 되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어린이 구강건강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실제 진료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랜 연구와 테스트 끝에 닥터제니 어린이치약을 출시했다. 또한 닥터제니어린이치약은 구강건강 전문가 집단을 비롯해 어린 아이들의 건강까지 염려, 국내최대 소아한방네트워크인 함소아와 손잡고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되었으며, 기능과 안전성 면에 있어 균형 잡힌 어린이치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어린 시절부터의 꼼꼼한 치아관리로 형성된 건강한 치아는 평생 건강한 치아의 디딤돌이 된다. 현명한 부모의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선택은 자녀의 평생 ‘잘 먹고 잘사는’ 길의 지름길이 될 것이며, 자녀에게 평생 재산의 시작을 튼튼히 마련해주는 일이 될 것이다.

제니튼 개요
(주)제니튼은 치과의사들이 만든 구강건강전문기업이다. 인류의 구강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주)제니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치과 진료사업인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zeniton.com

연락처

제니튼 홍보팀
매니저 공진희
070-7431-68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