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성공 5계명 제시

- 21일, ‘2011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포럼’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우리나라 토종 프랜차이즈가 중국과 동남아에서 한류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KOTRA는 ‘2011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포럼’을 개최하고, ‘프랜차이즈 성공 5계명’을 제시했다.

21일 KOTRA 염곡동 본사에서 개최된 포럼에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 현지 프랜차이즈 전문가 등 9명이 연사로 참가해 현지 진출 전략 노하우와 진출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 기업인 370여명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연사로 나선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아미르 카라모이 프랜차이즈 분과위원장은 “최근 채선당, 잉크천국, 롯데리아 등 한국의 우수 프랜차이즈가 인도네시아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며 “현지 문화와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히 읽고, 성공 기업들의 노하우를 체화시키는 것이 바로 경쟁력을 높이는 비결”이라고 조언했다.

KOTRA 엄성필 미래사업처장은 “경쟁력 있는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망설이고 있는 이유는 바로 해외정보 부족과 파트너 발굴의 어려움”이라며 KOTRA에서 발굴하는 현지 정보와 해외조직망을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KOTRA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작년 4월부터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1호점 개설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에 참가한 13개 기업 가운데 6개 기업이 올해 해외에 1호점을 오픈할 예정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눈앞에 두고 있다. KOTRA는 올해에도 2월에 지원기업을 최종 선정하여 1년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다음은 포럼에서 제시된 프랜차이즈 성공 5계명.

프리미엄 브랜드로 업그레이드하라

대중적인 브랜드보다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해외진출에 유리하다. 현지에 체인망을 형성하고 있는 유사 로컬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국에 진출한 파리바게트는 고품질 원료를 사용해 중국 일반 제과점보다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를 형성했다. 이 밖에도 현지 영화, CF, 공익광고 등에 장소협찬을 하면서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서비스 품질로 승부하라

중국과 동남아 소비자는 소득수준이 낮지만,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는 높기 때문에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내세워야 한다. 서비스 품질이 우수하면 가맹점 모집에도 유리하다. 중국의 세탁 프랜차이즈 기업 상왕(象王)은 ‘얼룩 제로’라는 품질 최우선 전략을 내세워 성공신화를 만들고 있다. 이 회사는 자체 개발한 오염처리 기술로 일반 세탁소에서 40% 밖에 처리하지 못하는 얼룩을 90% 이상 완벽하게 처리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다.

철저하게 현지화하라

제품 개발, 품질에 있어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특히, 요식업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현지인 입맛을 연구해 사전 테스트를 통해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베트남에 진출한 롯데리아는 ‘라이스 메뉴(밥과 닭고기, 음료 세트)’를 개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식사대용으로 롯데리아를 찾는 현지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 적중한 것이다.

문화코드에 맞춰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던킨도너츠는 현지 문화코드를 잘 활용한 성공사례로 꼽힌다. 무슬림들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조리된 식자재만 사용해 ‘할랄 인증’을 받은 식품만 구매한다. 던킨도너츠는 자사 홈페이지에 할랄 인증 제품이라는 점을 홍보해, ‘무슬림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먹거리’로 인식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지 파트너와 상생하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더페이스샾은 현지 파트너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하며 상생을 실현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다. 이 회사는 신규제품이 출시될 때, 인도네시아 식양청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한국본사에서 대신 준비하여 현지 파트너가 서류작업에 신경 쓰지 않도록 배려해주고 있다. 또한, 파트너가 한국 본사 출시 제품에 대해 제품 선택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현지 파트너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지식서비스산업팀
엄성필 처장
02-3460-746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