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소기업·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 지원
버너 교체만으로 간단하게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대폭 저감하는 저녹스 버너는 일반버너에 비해 질소산화물이 53% 저감되고, 연료절감 효과도 3%정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소시 화염온도 및 산소농도를 조절하여 연소가스 체류시간 단축 등을 통하여 질소산화물(NOx)의 발생량을 억제하고 연소 효율이 증대된 고성능의 버너인 저녹스 버너는 일반버너에 비해 가격이 2배 정도 높아 자금사정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자발적 설치가 어려워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원기준은 제조업 사업장을 우선순위로 하여 각 사업장별로 1대를 우선 지원하며 예산의 범위내에서 연간 3대까지 지원 가능하다. 지원금액은 최소 420만원부터 최대 2,100만원까지 보일러 용량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금년의 경우 지원대상 시설이 일반보일러, 냉온수기에서 건조시설(간접가열 시설에 한함)로 확대하여 0.3톤 이상 기존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는데 총사업비 1,093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2011년 1월 24일부터 2월18일까지 일괄 접수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보조금 지급대상자로 결정하며 3월이후부터 예산범위 내에서 연중 접수하고,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은 대구시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게시되어 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환경정책과
대기환경담당 권후달
053-803-4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