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 설명회, 부산대서 개최

뉴스 제공
부산대학교
2011-01-20 18:15
부산--(뉴스와이어)--교육과학기술부의 ‘제2차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부산지역 설명회가 1월 21일(금) 오후 1시 40분 부산대 10.16기념관에서 열린다.

5대 권역별(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설명회의 일환으로 대전에 이어 두 번째로 부산에 마련된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주호 교과부장관이 학부모, 과학·수학 교사, 대학·출연(연)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의 꿈과 희망, 과학기술과 과학기술인재’를 주제로 과학기술정책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이 장관은 미래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통한 인재강국 구현의 필요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 국가과학자에 이르는 전주기 인재 육성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교육과 과학기술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대학(원)은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연구중심대학’, 사회수요에 대응한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중심대학’ 및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지역대학’으로 구분하여 육성한다. 또,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위상 강화,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R&D 투자 확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을 통한 세계적 지식창출허브 구축 등도 강조할 예정이다.

특강에 이어 박항식 교과부 과학기술정책기획관이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이 기본계획은 전문가 토론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된 것으로, 권역별 설명회를 통한 의견 수렴과정과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3월 최종 확정된다.

웹사이트: http://www.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장윤서 팀장
051-510-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