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501 병원선, 6개 시·군 28개 유인도서, 매일 순회 진료 활동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501호 병원선은 160톤의 중소형선박으로 의사 3명과 간호사 및 의료기사 6명 등 9명의 의료 인력과, 선장 등 선박 운항인력 9명 등 18명이 탑승, 근무하며 순회진료한다고 밝혔다.
병원선내에는 내과실, 치과실, 한방실이 갖춰져 있으며 자동혈액분석기 등 혈액검사장비를 비롯한 임상병리장비와 방사선장비, 초음파검사장비, 치과진료장비 등을 확보, 주민들에게 병원 못지않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년도 지역별 진료일정은 300인 이상 거주하는 원산도, 외연도, 삽시도, 장고도 등 4개 대규모 도서는 매월 2~4회, 기타 300인 이하 소규모 도서는 월1회 순회 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충남도는 또한 도서주민 다수가 고령화로 인하여 고혈압, 관절염, 당뇨, 신경통 위장질환 등 만성퇴행성 환자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3,780명의 진료 현황을 D/B화 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이동 병원선은 전국 최초로 순천향대학병원과 병원선간에 원격영상진료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어서 교수진과 직접진료 상담을 받는 등 전문의료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응급환자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충남도 병원선 관계자는 “금년 주민진료는 20만명을 계획하고 있으며,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없는 섬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하여 강추위와 풍랑 등 기상이 악화되더라고 예정된 진료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보건행정과
보건행정담당 권오석
042-251-29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