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산업연구소, ‘차세대 스마트패드와 관련산업의 개발동향 및 시장분석’ 보고서 발간
아이패드로 촉발된 스마트패드의 시장 급성장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치열한 경쟁구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패드의 성공사례로 인하여 후발업체들은 스마트패드의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거나 검토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자인과 사양의 모델들을 시장에 출시(예정)하고 있다. 최근 열린 CES 2011에서는 약 40여종의 스마트패드가 공개되었다.
시장조사업체인 Gartner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패드 판매대수가 2010년 1,950만대, 2011년에는 전년대비 2.8배 증가한 5,480만대, 2014년에는 2억 800만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글로벌 IT업체들의 주도권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1200만대의 판매 실적을 올린 애플의 아이패드에 이어 삼성의 갤럭시탭이 출시되면서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으며, 더불어 세계 PC시장의 선두 업체인 휴렛팩커드(HP)와 3위인 델(Dell)도 각각 ‘슬레이트’와 ‘스트릭’을 출시하였다. 이처럼 주요 글로벌 IT업체들이 스마트패드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향후 IT하드웨어 시장이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패드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운영체계(OS)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당분간은 먼저 시장을 선점한 아이패드의 iSO와 허니컴(안드로이드3.0)의 양강 경쟁구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OS를 롬(ROM)이 아닌 SD메모리에 탑재하여 언제든 원하는 OS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도 출시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차세대 스마트패드와 관련산업의 개발동향 및 시장분석’을 통하여 글로벌 스마트패드의 시장을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예정)된 제품들의 트랜드 및 주요업체들의 사업전략을 정리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패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운영체계(OS)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 터치스크린, 배터리 시장의 최근동향도 조사, 분석하였다.
본 보고서가 스마트패드 및 관련시장에 진출(예정)한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데이코 개요
데이코산업연구소는 산업조사 전문기관으로 1993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내용은 산업조사[Single-Client 조사, Multi-Client 조사, 자주기획조사, 소비자조사, M/R[Market Report]]와 산업교육[세미나기획, 기술이전 및 제휴, 엔지니어소개, 산업시찰기획, T/R[Technical Report]], 출판/해외업무[정기간행물 발간, 단행본/번역본 발간, 연감/총람 발간, DB정보서비스, 해외업무기획] 등이다. 주요조사실적으로는 [PE Pipe 제조업체 경영분석], [일본 주요 리조트단지 산업시찰], [스판 본드 부직포 유통 및 수요실태 조사], [점착식 메모지 사업성 조사], [무선통신 서비스 소비자 조사], [한국 수입자동차시장의 실태조사], [한국 반도체산업 R&D 실태조사], [MDF 및 접착제 시장조사], [한국의 전자산업시장 실태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조사문의 및 상담을 받고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블로그: http://blog.naver.com/idacoi
연락처
데이코 산업조사실
김승훈 팀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