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안암병원, 토모테라피 업그레이드

- 선형가속기 치료 환자에게도 확대 적용가능

- 몸체 360도 회전, 방사선 집중치료

뉴스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
2011-01-24 13:38
서울--(뉴스와이어)--고려대 안암병원의 최첨단 암치료기 토모테라피가 다시 한번 진화를 통해 보다 암환자들에게 보다 정밀한 치료를 확대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안암병원 토모센터는 몸체를 360도 회전시키면서 적은 양의 방사선만으로 암조직만을 집중치료하는 토모테라피에 최근 토모다이렉트를 도입해 업그레이드 했다.

안암병원이 도입한 토모다이렉트는 기존 토모시스템에 새롭게 추가되는 치료방식으로, 새로운 유형의 세기조절방사선치료(intensity modulated radiotherapy, IMRT) 및 선택적 3차원입체조형방사선치료(3 dimensional conformal radiotherapy, 3DCRT) 모드가 업그레이드 됐다.

360도 회전하면서 입체적으로 암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후 방사선빔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어 암의 크기와 모양에 관계없이 치료하고자 하는 암의 위치 및 정상조직의 위치, 세세한 변화까지도 정확히 확인한 후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매우 높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토모테라피는 전립선암, 폐암, 간암 ,혈액종양, 직장암, 자궁암, 코 인두암 모든 암에 적용가능하다. 척추종양과 뇌종양, 두경부암, 전신 원발성암, 안구종양, 전이암, 재발된 종양 등 체내구조가 복잡한 부분에 발생한 암 치료에도 효과가 높다.

때문에 기존 선형가속기로 치료받던 환자들에게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암 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토모다이렉트 치료는 약 10분내외의 치료계획과 2분내의 방사선조사로 치료가 끝나는 등 치료시간이 기존보다 대폭 단축된다. 정상조직이 받게 되는 방사선 조사량도 대폭 줄이면서 환자들의 치료효과를 더욱 높이고 불편은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mc.or.kr

연락처

고려대의료원
의학기자단
방사선종양학과
02)920-5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