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 2011년 글로벌 경제전망 세미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SC제일은행) 기업금융은 오늘 200여명의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2011년도 글로벌 경제 전망 세미나’를 공평동 SC제일은행 본점에서 개최했다.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계 경제 및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거시경제 전문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존 캘벌리(John Calverley)를 비롯해 니콜라스 콴(Nicholas Kwan) 아시아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그리고 오석태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세계 경기 회복의 다양한 양상”을 주제로 아시아 및 미국, 그리고 유럽 시장의 2011년도 향후 경제를 전망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발표했다.

존 캘벌리 거시경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수퍼 사이클 가운데의 리스크’란 주제로 미국경제에 대한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그는, 최근 탄탄해 진 미국의 경제 지표 및 정부의 경기 부양을 위한 추가적인 재정 및 통화 정책 실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경기 침체와 가계 및 은행의 디레버리징으로 인해 미국 경제 회복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제 성장은 미미하겠지만, 미국은 점진적인 조정을 거치고 있으며 2012년-2015년 사이 더욱 탄탄한 성장을 기록해 실업률이 하락할 것으로 조망했다. 또한 유로지역과 관련, 당국의 뒤늦은 사후 조치로 인해 유로 지역의 위기가 포르투갈, 스페인 심지어 벨기에와 이탈리아까지도 퍼질 것으로 내다봤다.

캘벌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더불어 미국 및 유럽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는 이머징 국가, 특히 중국과 인도 주도하의 강력한 성장 기간의 한 가운데에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설명하며 ,약 10년 전에 시작된 이 ‘수퍼 사이클’은 중국과 인도 및 기타 이머징 국가들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도시화 함에 따라 최소한 향후 20여 년 동안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니콜라스 콴 아시아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기 회복의 다양한 속도’라는 주제로 아시아와 서구 국가들의 격차확대 및 글로벌 경제 회복의 불균형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디레버레징과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경제 회복이 답보를 보이고 있는 서구와는 대조적으로 아시아에서는 2011년에도 회복이 지속되겠지만, 인플레이션, 자산 거품, 통화 가치의 등락, 보호 무역주의와 같은 회복의 걸림돌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오석태 상무는 ‘2011년 한국경제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오상무는 환율, 수출, 부동산을 2011년도 경제 전망의 핵심 요소로 꼽으며 원화 강세가 지속되고 수출은 세계 재고 조정의 마무리와 선진국의 상대적인 경기 부진으로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그는 부동산 시장의 완만한 회복을 예견하며, 이는 경제 성장세, 신용 증가세를 지지하고 금리 상승(정책 및 시장 금리)을 가져올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한국의 GDP 성장률은 2010년 6.1%에서 2011년 4.0%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개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조선저축은행으로 출범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은행명을 변경한 이후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진 은행으로 활동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인수 이후, 2005년 9월 12일 SC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바꾸고 성공적인 통합 작업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2012년 1월 11일 그룹 브랜드와 통합하며 행명을 변경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고객이 추천하고 싶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해 기업금융 고객에게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매금융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상품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사회적인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한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의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정신 하에 다양한 사회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정혜란 차장
02-3702-35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