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자원봉사센터 관계자 회의 개최

대구--(뉴스와이어)--대구시는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대구 방문의 해’를 맞아 대구를 찾는 방문객에게 50만 자원봉사자들의 친절한 미소로 다시 찾고 싶은 대구를 알리고 2011대회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2011 자원봉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월 26일 구.군 자원봉사센터 등 관계기관이 참석하는 가운데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대구를 찾는 관광객들에 대한 도시 이미지를 위해 ‘자원봉사자의 밝은 미소 · 대구의 행복에너지’를 비젼으로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2011대회 및 대구 방문의 해 최적 지원, 맞춤식 자원봉사 시스템 운영, 자원봉사 인프라 구축, 자원봉사 참여문화 확산 등 6대 추진전략을 마련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미소친절 자원봉사를 통해 2011 세계육상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고 대구방문의 해에 시민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각종 자원봉사단 활동과 미소친절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하였으며, 2011대회 자원봉사자로 선정한 자원봉사단 6,673명에 대한 직무 및 소양 교육을 지원하고 대회 기간 중에는 자원봉사자들의 수급과 원활한 활동 지원을 위해 자원봉사 지원대책반을 편성 운영하며 또한 기초질서, 환경청결 봉사 등을 위한 봉사단을 구.군별로 구성하여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내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유학생을 중심으로 100여명으로 봉사단을 구성하여 대구를 찾는 외국인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친다.

대회기간중 대구스타디움에 ‘미소친절 자원봉사 캠프’를 운영할 계획이며 주요 행사현장에 이동홍보 부스를 운영하여 행사안내와 자원봉사 참여확산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 중심의 시스템을 일감중심으로 전환하고 1365 자원봉사포털 시스템에 일감등록을 활성화 시킴으로서 수요처와 자원봉사자의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자원봉사 관리자를 위한 전문교육으로 3월에 리더십 아카데미, 4월초에 전국자원봉사관리자 워크숍, 5월에 자원봉사리더 아카데미를 개설 운영하며 각 과정별 미소친절 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자원봉사자들이 쉽게 자기가 원하는 일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동캠프등 안내창구를 확대 개설하고 공공기관 및 민간부문 각 수요기관 관리자 교육을 4월에 실시하는 등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원봉사 포럼을 분기별 1회 운영하며 각 분야에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풀제 운영과 연말에 수요처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지역 자원봉사활동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는 시,구·군 자원봉사센터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현재 12개 운영중인 동자원봉사센터(동캠프)를 구·군별 2개소 이상 확대 운영함으로서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구시에서는 올해에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시책사업비 5억7백만원을 구·군에 지원기로 했다.

자원봉사자들이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참여자에 대한 상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하고 자원봉사마일리지 통장 발급과, 할인 가맹점을 900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자원봉사 대상(3명)을 선정 시상하고, 유공자를 발굴 언론에 홍보하고, 홈 페이지에 게재하고 우수자원봉사자에 대한 포상 등으로 인정과 자긍심 고취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구·군 자원봉사센터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역,기업자원봉사협의체 간담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여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50여개의 참여기관 단체로 구성된 자원봉사 SOS 지원시스템에서 실무추진 단운영과 불시의 재난재해에 신속 대비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모의훈련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잠재적 자원봉사자들의 참여확산을 위한 홍보계획으로 이동홍보센터 운영, UCC공모전(5월)개최, 주민센터 안내창구 설치하여 운영한다.

시,구·군홈페이지, 자원봉사센터홈페이지 홍보게재 및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특히 미소친절 서명캠페인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자원봉사박람회는 10월초에 두류공원에서 개최하며 자원봉사주간인 12월 초에 자원봉사자대회를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 계획이며, 9월에는 자원 봉사활동 체험사례를 공모하며 우수자에 대한 시상과 사례집을 발간할 계획이며, 또한 공무원의 자원봉사 참여확산을 위해 구성된 81개의 공무원봉사단은 월1회 부서별로 실시토록하고 연말에 자원봉사왕을 선발하여 시상함으로서 대구가 사랑과 나눔의 자원봉사 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시민봉사과
자원봉사담당 김문호
053-803-304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