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구선 이설사업비’ 6개월간의 정산 통해 13억 회수
대구선 철도이설사업은 총 사업비 2,418억원(국비 587억, 시비 1,820억원, 레일 등 강재 매각대금 11억원)으로 철도청(현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위탁, ‘94년부터 2008년까지 15년간의 방대한 공사 끝에 지난 2008월 12월 31일 준공된 사업이다.
당초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사업비 집행완료 후 자체 정산하여 대구시에 제출한 집행 금액은 2,415억원으로 3억원을 대구시가 회수하는 것으로 정산서를 제출하였다.
대구시는 정산팀을 구성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제출한 설계 및 용역 30건, 공사설계내역 94건 등 9,700여 쪽에 달하는 방대한 사업비 정산서류를 6개월에 걸쳐 일일이 대조 검토한 결과 공사비 등에서 13억원이 집행착오 된 것을 발견하여 당초 정산 금액 3억원을 포함한 총 16억원을 회수하게 되었다.
대구시 윤용섭 건축주택과장은 “사업비 정산서류가 워낙 방대하여 팀을 구성하여 야근까지 하였으나 6개월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면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정산서류, 공사금액, 공사기간 등이 방대하여 미처 확인을 못 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모든 공사 정산 서류에 집행 착오 부분 등 국·시비를 허투루 쓰여 지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선철도이설사업은 대구선 철도노선이 동구 동촌, 안심지역을 관통하여 지역발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소음공해 등으로 시민의 주거 환경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철도노선을 시가지 외곽으로 이설한 사업이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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