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2011년도 감리업무 설명회’ 개최
설명회에서 시감위는 파생상품 또는 연계시장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지능화·고도화된 불공정거래 방지에 감리역량을 집중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감리기법의 과학화·정밀화를 통하여 감리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규정위반 가능행위에 대한 사전예방 차원의 점검감리, 컨설팅 감리를 강화하되, 적발된 중요 위규행위에 대하여는 엄중하게 조치하여 건전한 자본시장질서 확립과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임을 강조했다.
- 감리업무 수행 기본방향별 세부추진과제
사전예방 중심의 감리문화 정착
주문프로세스 공정운영 유의사항, ELS 헤지거래 가이드라인 등 기 배포한 ‘불공정거래 유의사항 및 가이드라인’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감리와 규정 제·개정 사안에 대한 지도·컨설팅감리를 실시하고 ‘맞춤형 불공정거래 예방교육’, 각종 불공정거래예방 동영상 교육자료 홈페이지 게시 등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신규 감리대상 발굴 및 감리영역 다양화
채무증권, 주문 수탁부문 등에 대한 업무규정 준수여부 신규 감리, 상장주선인의 신규상장기업 분석보고서 게시의무 감리, 공매도 제도 변경시 신속한 감리 등을 실시하여 감리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장 및 투자자보호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회적 중요사안(Spot Issue)에 대하여는 감독당국과 긴밀한 협의 등을 거쳐 신속하게 대응한다.
신유형·복합신상품 관련 불공정거래에 대한 감리 강화
ELW시장 Scalper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점검감리, 파생상품시장‘리스크예방’관련 점검감리를 강화하고, 알고리즘(Algorithm)트레이딩 가이드라인 준수실태도 철저하게 점검한다.
감리기법 고도화·과학화
파생상품시장‘인공지능 Visual 감리분석시스템’개발, ‘공매도 종합관리시스템’개발 등을 통해 감리업무의 효율성과 회원의 거래소 조치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2010년 구축한‘이동식감리분석시스템(PMASS)’및‘감리정보 온라인넷(RINET)’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회원의 업무편의성을 제고한다.
불공정거래 모니터링기준 및 감리제도 개선
불공정거래모니터링 적출기준」을 시장상황에 맞게 개선하고, 해당 개선내용이 회원사 시스템에 적정하게 반영되었는지 점검한다. 약식제재금 부과금액 상한선, 산정방법 및 정식제재와의 관계명확화 등 약식제재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한국거래소(KRX) 개요
한국거래소는 증권 및 파생상품시장을 개설, 운영하여 국민에게는 금융투자수단을, 기업에게는 직접자금조달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x.co.kr
연락처
한국거래소 홍보부
02-3774-408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거래소(KRX)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