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풀뿌리 ‘마을기업’ 육성
‘마을기업’은 주민들이 더불어 설립하여, 지역에 있는 특화자원을 활용한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과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하는 마을공동체로서, ‘마을’ 스스로 ‘마을’을 키워나가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도는 지난해 ‘자립형 공동체’사업을 통해 공주풀꽃이랑마을 영농조합법인 등 11개 단체를 시범 육성한 바 있으며, 올해는 ‘마을기업’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확대·실시할 방침이다.
지원대상 사업은 지역자원 활용사업, 친환경·녹색에너지사업, 생활지원·복지형 사업 등이며,‘마을기업’으로 선정된 단체는 최장 2년간 최대 8천만원의 사업개발비와 함께 경영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
도는 이러한 지원을 통해‘마을기업’의 수익성과 발전가능성을 제고함으로써 ‘충남형 사회적기업’및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연계 · 육성할 예정이다.
‘마을기업’을 희망하는 단체는 2월 11일까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갖추어 소재지 시·군청 경제(기업)관련 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마을기업’은 시군과 도의 서면·현지평가를 거쳐 심사위원회에서 3월중 최종 선정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충청남도나 시군 홈페이지의 공고란을 참조하거나 도청 일자리경제정책과 사회적경제담당(042-220-32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공보관실
보도자료 담당자 한보현
042-251-207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