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만화로 쉽게 풀어쓴 고래 이야기 ‘고래야 고래야’ 발간
고래연구소는 우리바다에는 20여종 이상의 고래류가 출현하고 있으며,고래와 관련된 문화와 풍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이 고래에 대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적어 아쉬움이 크다고 판단하여 만화 “고래야 고래야”를 발간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 만화 “고래야 고래야”는 총 4편의 에피소드로 구성
1편 ‘고래는 어떤 동물인가요?’ 에서는 고래에 대한 생물학적 기본 상식을, 2편 ‘한국의 고래를 만나다’에서는 국보 제285호 반구대암각화 및 고래와 연관된 지명과 속담등을 소개하고 있다. 3편 ‘고래가 들려주는 고래이야기’ 에서는 1970년대 이후로 우리바다에서 자취를 감춘 귀신고래 등 다양한 고래의 종류와 생태 특징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며, 4편 ‘고래를 부탁해’ 에서는 울산 장생포에 위치한 고래박물관과 고래생태체험관 정보와 우리나라의 고래 관련 정책 및 고래연구소의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고래연구소 관계자는 “고래야,고래야”는 컬러판으로 딱딱한 글로만들어진것이 아니고 만화라는 요소를 더해서 보다 더 친근감 있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고래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많은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안용락
052-270-09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