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음악전문 포털 서비스 ‘도시락’ 출시

뉴스 제공
KTF
2005-05-24 10:30
서울--(뉴스와이어)--KTF가 국내외 음악 감상 뿐만 아니라 기존의 휴대전화 벨소리, 통화 연결음 등 음악 꾸미기 서비스도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음악포털 서비스를 선보였다.

KTF(대표 남중수, www.ktf.com)는 정액 요금제 기반의 음악전문 포털 서비스인 ‘도시락(dosirak)’을 출시하고, 5월 25일(수)부터 전용 포털 사이트(www.dosirak.com)를 통해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KTF는 ‘도시락’을 출시하면서 ▲이용자 환경 개선, ▲이용 요금제의 다양화, ▲고객 맞춤형 서비스 확대에 주안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선보였다.

첫째, ‘도시락’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KTF는 삼성전자 옙, 엠피오, 거원과 제휴하여 KTF MP3폰 이외에 KTF 표준 디지털저작권관리(DRM)을 적용한 MP3 플레이어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웹 플레이어(Web Player)’을 통해 다른 PC에서도 자신의 PC와 동일한 이용자 환경에서 음악감상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둘째, ‘도시락’은 음악 컨텐츠 이용 요금제를 다양화했다. ‘도시락’은 기존의 음악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30일 단위 자동결제 ‘정액 요금제’와 ▲‘건 당 요금제’ 뿐만 아니라, ▲1일/7일/30일/90일/365일 중 원하는 기간 만큼 쿠폰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는 ‘쿠폰 요금제’, ▲주중에만 이용이 가능한 ‘주중할인 30일 요금제’도 선보여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결제방법은 휴대폰 요금, 신용카드, 계좌이체, 문화상품권 중 선택 가능하며, 향후 KTF 콜 보너스 등 각종 제휴 마일리지도 포함할 계획이다.

셋째, ‘도시락’은 고객 참여형 맞춤 서비스를 확대했다. ▲개인 뮤직 블로그(Blog)인 ‘마이뮤직’, ▲음악 장르별 아티스트 중심의 고객 커뮤니티 ‘클러빙(Clubbing)’과 ▲사용자들이 직접 구성한 공개 추천 앨범 ‘DJ 박스’ 등을 통해 고객이 직접 컨텐 이와 함께 24시간 음악방송과 192kbps 수준의 고음질 스트리밍 감상 서비스, 음악 웹진인 ‘음악 에너지’등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KTF는 ‘도시락’ 출시를 위해 약 90만 곡의 음원 데이터베이스(DB)와 약 48만 곡의 음원 이용권을 확보했으며, 국내 음원 권리자 중 약 90%와 음원 서비스 제공 계약을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KTF는 연말까지 약 100만 곡에 대한 이용권 확보와 도시락 회원 30만 명 유치를 목표로 삼았다.

※ ‘도시락’ 런칭 프로모션 내용

한편 KTF는 음악포털 출시와 함께 서비스 무료체험 등 대규모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음악 에너지 무료충전’ 행사를 통해 6월 30일까지 기간 정액제(5,000원/월), 스트리밍 정액제(3,000원/월) 예약 가입자에게 각각 2개월과 1개월 무료 이용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도시락 정액요금에 가입한 선착순 1만 명(1인 2장)을 ‘도시락 신화 콘서트’에 초청하며, ▲도시락 홈페이지(www.dosirak.com)내 퀴즈 이벤트 등을 통해 자동차, 최신 MP3폰, MP3 플레이어 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이와 함께 KTF는 서비스 체험을 위한 공간 서비스도 제공한다. ▲홍익대학교 앞 걷고 싶은 거리에 ‘도시락 파크’를 조성하여 ‘도시락 콘서트’와 ‘도시락 미술제’를 5월 31일까지 진행하고, ▲전국 KTF 대리점과 자바시티 커피, 레드망고, 코엑스 에반레코드 등에 ‘도시락 체험존’을 운영할 계획이다.

KTF 인터넷사업실장 조한신 상무는 “현재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은 저작권 보호와 소비자 편익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는 합리적인 유료 음악포털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과제”라고 밝히고, “가용 MP3 재생기기(디바이스)의 확대, 신규 음원 등 차별화 컨텐츠 확보 등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편리하고 풍부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도 참고자료>

1. ‘도시락(dosirak)’ 브랜드 설명
‘도시락’은 ‘도레미파솔라시도’라는 음악의 음계와 ‘즐거울 락(樂)’의 즐거움이 합쳐진 조합어이다. 음계(音階)의 ‘도, 시, 라’와 유사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음악 서비스라는 것을 쉽게 떠올릴 수도 있다.

‘도시락’의 사전적 의미는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만든 음식 그릇, 또는 그릇에 담긴 음식’이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음악 서비스를 간편하게 즐기면서 ‘음악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것이 ‘도시락’이다.

또한 BI(브랜드 아이덴터티, Brand Identity)는 브랜드 명을 단순히 디자인한 로고가 아니라, 독특한 비주얼 코드(Visual Code)로 서비스를 형상화.

2. ‘도시락’ 요금제 설명

1) ‘파티’ 요금상품 - 매달 자동 연장 결제되는 가입형 요금
: 자유감상 파티 30일 5,000원(다음달부터 4,500원으로 500원 할인)
: 스트리밍 파티 30일 3,000원

2) ‘쿠폰’ 요금상품 - 원하는 기간만큼 구매해서 쓰는 이용권
: 자유감상 쿠폰 30일 500/90일 1,450/180일 2,800/365일 5,500(단위 pin)
: 스트리밍 쿠폰 1일 30/7일 100/30일 300/90일 850/180일 1,600/365일 3,000(단위 pin)

※1. 자유감상 서비스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이용 곡 수에 제한을 두지 않으면서, 이용 기간이 제한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서비스로 ‘기간 임대형 다운로드 서비스’와 동일한 개념이다.

※2. pin money(핀 머니)는 ‘도시락’의 사이버 머니(1 pin money = 10원)이며, 휴대폰 요금/신용카드/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하여 이용하면 된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뮤직사업팀 박미정 차장 010-3010-1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