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관세국경 통합위험관리시스템 대외 명칭 ‘IRM-PASS’로 확정
관세청 관계자에 따르면 WCO(국제관세기구) 등 국제적인 동향이 위험관리 중심으로 세관업무체계가 개편됨에 따라 ‘06년 구축한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이후 위험관리시스템을 새로운 수출종목으로 육성할 계획으로,
전자통관 시스템의 경우 이미 ‘UNI-PASS’라는 이름으로 외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위험관리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英文으로된 친숙하고 한국 특유의 명칭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대외 명칭을 공모했다고 한다.
‘IRM-PASS(Integrated Risk Management-PASS)’ 는 현재 관세청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외명칭인 Uni-Pass, FTA-Pass와 함께 PASS 패키지로 신속한 PASS(통과)를 원하는 무역업체나 여행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공통점이 있다고 관세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기획과
윤인채 사무관
042-481-7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