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P 시장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Lux Research 관련 새 보고서 발표

-2011년 기가와트 규모의 도입을 앞둔 CSP가 이제 막 빛을 보기 시작

뉴스 제공
럭스 리서치
2011-02-02 21:19
보스턴 매사추세츠주--(뉴스와이어)--경쟁력있는 광전지 가격과 환경 및 금전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CSP(집광형 태양력) 기술이 2011년 기가와트 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발전 스택이 100MW 이상의 CSP 발전소를 점차 통합하면서 미래 성장은 여전히 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신흥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유틸리티 및 개발업체 등은 CSP의 4개 주요 경쟁 기술 채택의 원동력이 되는 경제적 요인 및 성능 요인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Lux Research의 새로운 보고서에 밝힙니다.

“태양열 업데이트: CSP의 르네상스”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에는 세 가지 주요 CSP 기술(파라볼릭 트로프, 파워 타워 및 스털링 열 시스템)의 경제성과 성과뿐 아니라 CSP의 주요 경쟁자, 광전지 시스템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고서에는 가상의 100MW 발전소에서 각 기술의 적용을 연구하고, LCOE(levelized cost of electricity), 자본 비용, 내부 수익률 및 도입에 원동력이 되는 기타 요소들이 비교되어 있습니다.

“몇 번의 중단과 진전 후, 태양열 프로젝트는 스페인과 미국 남서부의 발전 혼합에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라고 Lux Research 수석 분석자이자 보고서의 리드 작성자 Ted Sullivan은 말합니다. 또 “지금까지는 트로프 기술이 대세였지만 파워 타워 기술이 입증되면서 이 기술이 더욱 우세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열 저장 기술과의 통합은 지금까지 태양열을 방해해 왔던 근본적인 제한 요소, 간헐성을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보고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접시형 스털링은 자본 비용이 가장 낮습니다. 더욱 모듈화된 기술, 접시형 스털링은 스털링 엔진이 싸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 가장 우수합니다. 한편, 파라볼릭 트로프 발전소의 고비용 미러 필드로 인해 이는 CSP 옵션 중에 가장 비쌉니다. 반면 파워 타워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모듈 비용이 높기 때문에 PV 시스템은 중간쯤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기존의 트로프 및 타워 CSP 기술은 성능 면에서 앞섭니다. 파라볼릭 트로프 발전소는 피크 효율성이 가장 높지만 생산량과 생산 능력 요인에서는 2위이다. 하지만 파워 타워는 효율성이 높은 터빈 사이클과 이중축 트래킹에 의한 시스템 생산량과 생산 능력 요인에서 성능이 가장 뛰어납니다. 이와 달리, 접시형 스털링과 PV는 낮은 생산 능력 요인과 낮은 에너지 생산량으로, 피크 파워의 킬로와트당 킬로와트-시간 생산량(kWh/kWp)에서 성과가 낮았습니다.

● 접시형 스털링은 LCOE에서도 앞섭니다. LCOE(단위: $/kWh)가 발전소의 총 운영비를 간단히 통합하고, 프로젝트 투자자에게 IRR(내부수익률)을 결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접시형 스털링은 낮은 비용과 우수한 성능면에서 PV의 훌륭한 대체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파워 타워 기술이 이 뒤를 바짝 쫓고 있고 앞으로 수년 동안 유력한 경쟁자가 될 것입니다. 이에 비해 파라볼릭 트로프 시스템은 비싼 자본적 지출로 인해 CSP 발전소 중 LCOE가 가장 높고 운전 및 정비 비용도 높습니다. PV 시스템은 현재 상대적으로 높은 자본적 지출과 중간 정도 수준의 성능 때문에 LCOE 면에서 다른 경쟁 상대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태양열 업데이트: CSP의 르네상스”는 Lux Solar Systems Intelligence 서비스의 일부입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시장 및 기술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 지속적인 기술 스카우팅 보고서, 주간 Lux Research Solar Journal의 자체 자료, Lux Research 분석가와의 주문형 질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ux Research 소개
Lux Research는 신흥 기술을 위한 전략적인 조언과 지속적인 지식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금융 및 정부의 리더들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당사의 정보에 의존합니다. 당사는 주요 연구 및 확장적 글로벌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춘 독특한 연구 방법을 통해 고객들에게 통찰력, 유대관계,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luxresearchinc.com을 참조하십시오.

웹사이트: http://www.luxresearchinc.com

연락처

Carole Jacques
Lux Research, Inc.
+1 617-502-53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