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자인컨설팅 및 디자인개발 130개 중소기업 지원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중소기업에 디자인의 날개를 달아주다!

서울시는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디자이노믹스(Designomics)’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4대 디자인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디자인산업을 집중지원하고 있다.

이 중 ‘디자인상품화’ 거점지구로 지정 운영하고 있는 ‘구로디자인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의 매출액을 전년대비 20%증대를 목표로 100개 기업의 ‘디자인컨설팅지원’과 30개 기업의 ‘디자인개발지원’사업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자인컨설팅지원’사업은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의 매칭을 통해 중소기업의 제품디자인 컨셉도출, 시장분석, 디자이너고용 등 디자인경영전반에 대해 진단하고 디자인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디자인 전략수립에서 개선방향에 이르기까지 약 한 달간 다각적인 컨설팅을 진행된다.

‘디자인컨설팅지원’ 사업규모는 총 100개의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컨설팅비용의 60%이내에서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며, 컨설팅 결과가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을 ‘디자인개발지원’으로 연결하여 디자인 개발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의 제품개발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디자인컨설팅지원’ 사업비 신청은 오는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공개모집하며, 참가자격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들로서, 제품디자인 분야(제조, IT, 통신, 전자 등), 시각디자인 분야(CI, BI, 홈페이지, 홍보물, 패키지 등), 기타 디자인 분야(GUI, UI, VR, 멀티미디어, 환경/공공디자인 등) 중 한 분야를 지원신청하면 된다.

‘디자인개발지원’사업은 디지털, IT 제품디자인, 포장디자인, 브랜드네이밍, CI 등의 개발과 Mock-up(모형)제작, 인쇄시안, 원고교정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한다.

디자인개발지원 사업비 신청은 오는 4월 27일부터 4월 29일까지이며 30개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선정된 중소기업은 컨설팅 결과가 우수한 중소기업을 ‘디자인개발지원’까지 단계적으로 지원하며 디자인 개발 비용의 60% 이내에서 제품디자인은 최대 2천만원, 시각디자인은 최대 1천만원까지 개발비를 지원하며, 해외박람회 참가와 국내 할인점 및 면세점 입점지원 등 마케팅지원도 함께 받게 된다.

그간 서울시가 지원한 ‘디자인컨설팅지원’ 및 ‘디자인개발지원’사업에 참가했던 중소기업들의 매출과 계약건수는 전년대비 평균 20%가 증가되고, 각종 수상 및 인증실적 107건과 신규인력 182명을 고용하여 일자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등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매출 증대에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대상기업 선정 시 서울시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연계하여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의 추가인력 고용계획에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국내 오디오 마니아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국산 스피커 ‘칼라스’의 (주)금잔디음향(대표 김상윤)은 2010년 초 구로디자인지원센터를 방문해 전문디자인회사 (주)투엠솔루션(대표 정상윤)을 만나면서 디자인으로 많은 변화를 받았다. “처음엔 스피커에서 중요한 것은 음향이지 디자인은 불필요한 사치라고 생각했었다.”

스피커가 인테리어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면서 회사사정은 점차 어려워졌으나 디자인컨설팅을 통해 스피커가 소리를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시각적인 감성도 함께 전달한다는 것을 깨달아 멀어진 소비자에게 다시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칼라스’제품의 매출이 30% 증가하고 주문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스피커 제작을 분담하여 제작할 협력업체를 찾아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진출할 계획이라며, “디자인의 범위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넓히고 싶다” 라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앞으로도 중소기업 제품개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디자인컨설팅지원’ 및 ‘디자인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우수중소기업 발굴과 1인창조기업,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등 중소기업 디자인을 지원하는 현장 밀착형 협업시스템을 구축하여 디자인경영을 통한 중소기업의 매출증대 및 경쟁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 디자인 컨설팅 지원 신청은 2월 15일부터 17일까지이며, 디자인개발지원신청은 4월 27일부터 4월 29일까지 구로디자인지원센터에서 접수한다. 서식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또는 구로디자인지원센터(전화 02-838-8105~9)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디자인산업과
디자인산업팀 신 가 람
838-810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