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무선통신-이동통신 구내선로 겸용 추진

서울--(뉴스와이어)--앞으로는 건축물 지하에 설치하는 소방무선통신보조설비와 이동통신 구내선로가 공동 구축되어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이동통신사(SK텔레콤, KT, LGU+)와 함께 건축물 지하공간의 소방무선통신을 위하여 건축주가 설치하는 무선통신보조설비와 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 LGU+)에서 건축물 구내에 설치하는 중계선로를 병합하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협의와 기술적인 검토과정을 거쳐서 건축물 구내 통신선로를 겸용하기로 결정하였다.

특히 이번 결정은 그동안 소방통신과 이동통신간의 전파간섭을 우려하여 병합추진이 어려웠던 점을 감안하여 2010년 8월부터 ‘다중 주파수의 동시사용에 따른 혼·변조 현상, 선로구성설비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용역결과와 경기도 분당소재 시범국소에서의 현장시험 그리고 서울전파관리소의 소방통신망 혼·변조 측정결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내린 조치이다.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건축물 구내통신선로의 병합추진은 건축주의 부담을 경감하고 범국가적으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생성장정책에 부응하여 통신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의 이번 조치를 통하여 건축물 내부에 설치하는 통신선로 시설공사의 간소화와 시설관리의 편리성이 대폭 개선되고 통신선로 구축비용이 국가 전체적으로 연간 최대 536억원 이상 절감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호과
소방령 임동권
2100-534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