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한국농어촌공사와 업무협약 체결
이번 협약은 농촌진흥청의 강소농 육성사업과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산품 생산을 위한 기반조성 사업을 상호 연계해 지역농업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우리 농촌의 활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두 기관은 향토산업이나 특화품목 육성사업을 비롯해 해외농장 개발사업 등 농업의 개도국 진출을 위한 협력사업에도 공동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원활한 업무 협력을 위해 두 기관은 협력창구를 개설하고 매년 세부협력방안을 협의해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농진청은 올해 농업경영체의 인력혁신과 경영혁신을 통한 ‘작지만 강한 농업’(강소농) 육성을 기치로 내걸고 농업 유관기관과 업무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달 농업인 창업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청과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지난 7일에는 농산품 수출 활성화를 위해 농수산물유통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2월 말에는 유통 마케팅 촉진을 위해 농협중앙회와 업무협약 체결을 준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민승규 청장은 “우리 농업이 규모화된 선진 농업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비록 경지규모는 작지만 차별화된 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농가 즉, ‘강소농’ 성공모델을 만들고, 이러한 성공모델을 확산시킴으로써 농업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줘야 한다”며,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혼자만의 힘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농업 유관기관과의 업무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지도정책과
김영수 과장
031-299-2651
-
2018년 4월 13일 1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