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기능성 양잠산업 육성
최근 양잠산업이 건강식품으로 부각되고 산업용 기능성 소재로 이용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따른 ’09년 ‘기능성양잠산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양잠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도약의 기반이 마련되었지만, 도내 양잠규모는 129농가에서 39ha의 상전을 조성하고 양잠산물을 이용한 제품은 동충하초, 뽕잎환, 뽕잎국수, 오디즙 등 소규모 가공식품생산에 있었으나, 양잠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건강제품 개발과 양잠단지를 활용한 테마체험단지 조성 등이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강원도는 금년도에 양잠자원이 풍부한 원주시 고산리 일원에 누에사육현대화시설, 누에건강식품제조시설 등 양잠체험단지 조성을 위하여 600백만원 지원하고, 고성군에 양잠 산물 품질고급화를 위해 냉동저장고, 미세분말가공시설사업 등 45백만원을 지원 할 계획이다.
앞으로 강원도는 지역특성을 고려해 권역별 기능을 특성화한 안정적 생산공급기반조성, 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해 제품의 고급화하고, 양잠체험단지를 조성하여 생산·유통·관광을 연계하는 등 양잠산업을 새로운 친환경 고소득 작목으로 오래도록 명맥을 유지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울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유통원예과
원예특작담당 정재각
033-249-2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