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녀에게 함부로 뽀뽀하지 마세요…충치는 감염성 질환

- 타액을 통한 ‘뮤탄스 균’ 감염, 조기 감염일수록 충치발생률은 높다

뉴스 제공
제니튼
2011-02-17 10:00
서울--(뉴스와이어)--흔히 많은 사람들이 뽀뽀나 키스가 다양한 호르몬과 엔도르핀을 배출하며, 정서적 교감을 나누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타액이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키스와 뽀뽀가 구강건강에도 도움이 될까? 물론 뽀뽀나 키스를 통한 구강 속 타액이 증가로 인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이 설엔 ‘건강한 구강환경을 가진 사람끼리 키스를 해야만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그렇다면 충치가 있는 상대방과 키스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충치, 뽀뽀로도 감염 가능

충치는 키스나 뽀뽀로도 감염이 가능하다. 정확히 말하면, 충치균인 ‘뮤탄스 균’의 감염으로, 건강한 구강환경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타액(침)접촉만으로도 뮤탄스 균에 감염 될 수 있다. 충치는 세균이 치아표면에서 증식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많은 충치균이 있지만 그 중 가장 강력한 균으로 ‘뮤탄스 균’을 들 수 있다. 뮤탄스 균은 당류 섭취량이 많을수록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치아에 들러붙는 점착력이 강해지며, 많은 산을 내뿜기 때문에 다른 충치균에 비해 더 강한 독성을 보인다.

또한 뮤탄스 균은 식품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균으로, 입속 단단한 표면 치아에서만 자랄 수 있으며 타액(침)을 통한 감염이 가장 크다고 한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졌다. 일반 성인의 경우 구강 속 정상적인 범위 내에 뮤탄스 균이 일부 존재하긴 하지만, 개개인의 구강환경에 따라 그 양이 변할 수 있고, 어린 아이의 경우 조기감염 될 경우 감염되지 않은 아이에 비해 높은 충치발생률을 보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저 연령의 아이들일수록 더욱 각별한 주의 필요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치아의 상태도 단단하지 않으며 조기에 감염 될 경우 언제든 아이들의 치아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관리를 요한다. 구강전문기업 제니튼에 따르면 어린 아이들의 뮤탄스 균 감염의 주된 원인은 이미 뮤탄스 균을 보유하고 있는 부모나 주변 어른들에게 감염되는 가족감염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또한 어린 아이들에게 음식을 씹어 먹이거나 어른이 사용하던 식기로 아이에게 먹이는 것과 같은 한국인의 식습관은 뮤탄스 균의 감염률을 높이는 습관이기 때문에, 식생활습관개선 및 부모나 보육자의 구강건강관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뮤탄스 균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꼼꼼한 잇솔질과 정기검진을 통해 구강환경을 청결히 하는 것이 좋으며, 충치가 있을 경우 빠른 치료를 통해 뮤탄스 균 및 기타 충치균의 번식을 막아야 한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부모나 보육을 맞고 있는 어른들의 철저한 구강건강관리와 더불어 아이와 함께 구강검진을 받으며, 뮤탄스 균의 조기감염여부를 인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구강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임신기간에 부모의 철저한 구강건강관리가 태어날 자녀에게 건강한 구강환경을 물려주는 길이란 사실을 명심하며 구강건강관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또한 뮤탄스 균의 독성을 약화시켜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진 자일리톨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어린아이들의 경우 섭취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불소 또는 자일리톨이 함유 된 치약을 사용하며 올바른 잇솔질로 구강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제니튼의 권지영 R&D이사(치의학박사)는 “뮤탄스 균에 감염된다고 해서 바로 충치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뮤탄스 균의 경우 조기 감염될 경우 언제든 아이들의 구강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기 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제니튼의 경우 소비자들의 높아진 유아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과 뮤탄스 균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요구되는 다양한 의견을 반영, 자일리톨과 불소를 함유한 제니튼 닥터제니 어린이치약을 출시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니튼 개요
(주)제니튼은 치과의사들이 만든 구강건강전문기업이다. 인류의 구강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주)제니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치과 진료사업인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zeniton.com

연락처

제니튼 홍보팀
매니저 공진희
070-7431-68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