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한-미 관세청장회의 개최
특히, 관세청은 동회의에서 미국 관세청과‘위험관리 운용과 관련된 기술적 교류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서명한 양해각서는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위험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교류를 통해 양국의 위험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양국간 위험관리 기법 및 전문가 교류를 실시하여 양측의 위험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선별과 검사율 축소를 통해 무역 안전과 신속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제14차 한-미 관세청장회의는 우리의 주요 교역국인 미국과의 FTA 발효를 앞둔 시점에서 협정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필수적인 세관당국간의 협력을 강화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지난해 6월에 체결한 양국간 AEO MRA의 이행과 관련하여 검사율 축소 등을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AEO업체가 체감할 수 있는 통관상 혜택을 부여하는 등 무역1조달러 시대를 위한 수출기업 지원 정책을 강화하였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공보담당관실
김석원
042-481-7615~8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