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10년 고용센터 통한 취업 현황 발표
이와 같은 결과는 북한이탈주민들이 취업능력 및 구직기술 부족,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등으로 인해 취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일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북한이탈주민 스스로의 인식 변화, 취업보호담당관의 전문성 및 정책적인 관심 제고 등으로 인해 취업자 수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2010년 7월26일부터 거주지 보호기간(5년) 내에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제한없이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개인별 특성(취업의욕, 능력 수준 등)을 고려한 진단·경로 설정부터 취업까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영돈 고용서비스정책관은 “북한이탈주민이 안정적으로 자립하려면 일자리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면서 “취업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이 고용센터를 많이 방문하여 다양한 지원을 받고 취업함으로써 남한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우리부는 통일부 하나센터, 관련 민간단체 등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과
주무관 박성훈
02-6902-84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