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멍게 물렁증 원인규명과 방지대책 위한 방안 마련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은 멍게양식 현안 해소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지난 2월 16일(수), 통영시의 양식현장에서 멍게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양식현장에서 발생하는 멍게물렁증 등 현안사항을 찾아서 원인을 규명하고, 방지 대책 방안 수립을 위한 것으로 멍게양식 어업인, 멍게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 통영시, 지자체 관련 공무원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설명회에서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연구하고 있는 ▲멍게 폐사원인 영향성 원인체 탐색 및 구명 ▲유전체서열 분석 ▲환경내성범위 설정 및 굴과 멍게의 복합양식 효율성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연구계획을 소개하였다.

어업인들은 대량폐사를 일으키는 물렁증 발생에 따른 대책 마련 및 내환경성, 속성장의 특성을 가진 우량품종개발 보급 등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하루빨리 기술 개발 및 보급되어야 한다는 바램이었다.

국립수산과학원 육종연구센터에서는 업계와 현지 어업인들의 애로사항과 멍게양식 활성화를 위하여 2015년까지 내환경성 및 속성장을 위한 멍게 품종 개발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인력개발본부 교육지원팀장
채진규 서기관
051-720-2710
교육지원팀 이성권 사무관
051-720-27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