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 절반, 방학엔 ‘실무 알바’가 최고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 www.alba.co.kr)이 파인드잡과 공동으로 500인 미만 중견기업 인사담당자 312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취업스펙’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대학생들에게 방학에 가장 추천하고 싶은 활동 1위로 ‘실무관련 아르바이트(5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인턴십과 자격증 취득이 각각 12.2%, 국내외 배낭여행이 11.5% 차지했다.
반면, 해외어학연수(4.2%), 봉사활동(7.7%), 어학점수 획득(2.2%) 순으로 이른바 화려한 스펙은 가장 낮은 꼴찌 점수를 줬다.
이는 입사에 단순 스펙쌓기는 도움이 안된다는 의미로 방학동안에는 어학 공부에 매달리기 보다는 해당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경험을 쌓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또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예전보다 최근에 입사시 강화하고 있는 취업스펙도 ‘실무경험’이 78.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면 어학점수(8%), 자격증(6.4%), 봉사활동(4.8%), 학점(2.2%)의 비중은 낮아졌다.
알바천국 공선욱 대표는 “기업들이 실무형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면서 실무경험 중에 직업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중요하게 꼽고 있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방학기간에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과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