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희영 여성가족부 장관, 유엔 여성지위위원회 기조 연설
이 자리에서 백장관은 여성에게 있어 교육은 기본적인 인권이며,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도구임을 역설하고, 여성의 교육과 직업능력 개발에 있어 차별이 없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정부의 정책 및 노력을 소개하였다.
특히, 여학생의 고정적인 성역할에 따른 진로선택 관행을 탈피하기 위해 법률, 과학, 기술 분야에의 여학생 진출을 장려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 4W 사업 등 정책사례를 소개하였다.
한편, 백장관은 올해 1월 출범한 UN Women에 대한 우리 정부의 관심과 지지를 전하고, 470만불의 기여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의지들이 실행에 옮겨지기 위해서는 사회 모든 영역에서 여성의 대표성 제고가 필수적임을 언급하고, 특히 여성에 대한 완전한 고용과 양질의 근로에 대한 접근성 강화가 경제 분야 대표성 제고를 위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여성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동정책 추진과 여성근로자가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 소개와 더불어, 최빈 개도국에서 선진 공여국으로 전환한 우리나라의 경험을 이용하여, 국내는 물론 개발도상국 여성을 위한 공적 개발원조도 확대해 나가고 있음을 언급할 예정이다.
이어서 있었던 22일 오후(한국시각 23일 새벽)에 고위급 원탁회의에서는 우리나라 정부가 여성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동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통하여, 기업이 원하는 여성인력을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여성이 마음 놓고 일 할 수 있도록 일·가정 양립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한 정책 성과를 소개하였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국제협력담당관실
사무관 이진희
2075-4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