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아이돌보미’ 양성교육기관 선정
‘아이돌보미’는 일시적이고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가족의 아동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위해서는 전문교육 수료가 관건이다.
양성교육기관 선정은 공모를 통해 총 5개 기관·단체에서 신청, 교육제공능력 및 운영능력, 교육인원, 지역별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4개 기관을 선정하고 이는 권역별 16개 시·군의 아이돌보미 신규양성 교육 및 보수교육을 전담하게 된다.
교육기관별 관할지역은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는 천안, 아산, 연기지역 ▲보령여성인력개발센터는 보령, 부여, 서천, 청양지역 ▲논산여성인력개발센터는 공주, 논산, 계룡, 금산지역 ▲홍성아동상담소는 서산, 홍성, 예산, 태안, 당진지역으로 하되, 관할지역에 불구하고 선정기관 중 교육기관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양성교육기관에서는 시·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서류심사와 면접으로 선발된 양육 경험이 있는 중장년 여성을 대상으로 3월중 교육을 시행, 총 80시간 교육 이수 후 본격적으로 4월부터 ‘아이돌보미’로 활동하게 된다.
道 관계자는 “앞으로 전문적인 교육 등을 통하여 아이돌보미를 양성, 시설보육의 사각지대 해소 및 다양한 수요자 유형에 따른 탄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와 함께 본 사업을 통해 저소득 중장년 여성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道에 현재 332명의 아이돌보미가 활동 중에 있으며 올해는 150여명의 아이돌보미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여성가족정책관실
가족지원담당 성영순
042-251-25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