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가족지원은 선택 아닌 필수…군인가족지원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2011-02-25 09:50
서울--(뉴스와이어)--여성가족부위탁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고선주)와 한기호 국회의원은 2월 28일 국회의원회관 1층 소회의실에서 군인가족지원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군인가족의 정책적 지원 활성화 및 제도개선, 군인가족의 특성에 맞는 복지서비스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본 토론회의 주제발표는 한국국방연구원 문채봉 연구위원의 “군인가족지원 현 주소와 문제점” 과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조성은 총괄팀장의 “군인가족지원모델과 개선방안”이 각각 발표된다.

문채봉 위원은 발표자료에서 외국사례를 들어 군인가족에게 다양한 후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 하였다.

또한 군인과 군인가족에 대한 가족지원관련 법률보완과 가족지원 정책 추진을 위한 예산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조성은 총괄팀장은 군인가족지원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자원 발굴 및 군인가족 연계서비스, 더불어 이들 가족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여성가족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군인가족 지원 체계를 갖추기 위해 ‘군인가족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총무를 비롯하여, 국방부관계자와 가족정책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개요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5년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한 건강가정기본법에 따라 가족정책의 전달체계로서 정부의 가족정책 추진정책에 부응하여 건강가정사업을 실시하도록 설립되었다. 국가 및 지자체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치료, 건강가정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위하여 중앙, 시도 및 시군구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실치 및 운영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2009년 현재 전국에 83개의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전국 234개 센터가 개소될 예정이다.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는 현재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가족친화 문화조성,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amilynet.or.kr

연락처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기획팀 허지은
02-3141-2212(직)
010-4505-45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