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All New Morning ‘디자인 초기반응 조사’ 결과
All New Morning 디자인 평가
All New Morning은 775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경쟁모델 Matiz Creative (738점)를 30점 이상 앞선 것이며, 지난 정기조사에서 18점 뒤지던 것(740점 대 758점)을 역전했다는 점에서 더 큰 가치가 있다. Matiz Creative의 유력한 강점 하나를 넘어섰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All New Morning이 받은 점수는 그간 이루어진 5차례의 초기반응 조사 결과 중 아반떼MD(787점) 다음으로 높은 것이며, 전면, 측면, 후면, 실내 모두에 대해 75점 이상의 안정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측면을 제외한 나머지 3개 차원(전면, 후면, 실내)에서 Matiz Creative 보다 4~5점 이상 높은 것은 디자인 경쟁에서 한 수 앞섰다는 평가로 읽을 수 있다.
디자인평가 후 태도변화
디자인 평가 후의 반응, 즉 구입의향과 추천의향의 변화에 있어서도 All New Morning이 보다 긍정적이었다. 구입의향과 추천의향이 ‘커졌다’가 각각 67%와 58%로 Matiz Creative보다 각각 12%p, 6%p 높았다. 이는 이전 정기조사에서의 열세를 뒤집은 것이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다. 또한 구입의향의 크기 역시 아반떼MD의 69% 다음으로 높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디자인 이미지
All New Morning의 디자인은 ‘실용적’으로 보인다는 평이 두드러졌고, ‘젊다’, ‘개성 있다’가 그 뒤를 따랐다. 사용자 이미지에 있어 All New Morning을 탈 사람은 ‘여성’(72.8%), ‘내향적 성격’(57.3%)이라는 지적이 Matiz Creative 보다 더 많았다. 여성 고객의 호응을 이끌어 내는데 보다 유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종합적 평가
- All New Morning에 대한 소비자의 디자인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 기아의 K7, K5, Sportage R, All New Morning 등 2009년 이후 출시 모델들은 디자인에서 경쟁모델들을 확실한 차이로 압도하고 있다. 일시적이거나 단편적인 우세가 아니라 분명한 경쟁우위에 있음을 보여준다.
- All New Morning이 Matiz Creative에 대한 열세를 우세로 반전시킨 것은 ‘디자인 기아’의 저력을 보여준다. 향후 모든 차급에서 기아자동차가 디자인 최우수 모델(Best In Class)을 석권하는 대사건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김영호
02-6004-764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