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탄소포인트제 문의사항 문자서비스 시행
시민들이 환경과 관련한 문의사항이나 민원을 휴대폰 문자로 작성하여 1644-8891로 보내주시면 담당자에게 통보되어 문자 또는 전화로 답변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민원 접수를 전화, 인터넷, 서면에 국한하였으나, 전화의 경우 폭주하는 민원으로 인하여 통화중이거나 담당자 부재로 인하여 즉시처리 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고, IT시대에 서면 민원에 비해 인터넷을 활용한 민원접수가 급증하는 실태이나, 인터넷의 경우 컴퓨터를 켜서 해당사이트를 접속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민원인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실정으로 특히, 고령자 등 인터넷 취약계층에게는 민원제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시민들의 애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휴대전화만 있으면 간단히 민원상담을 할 수 있는 MO(휴대전화 문자수신)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MO(Mobile Originated, 이동민원신고) 서비스란 휴대전화 이용자가 단문자나 동영상을 특정번호(1644-8891)로 기관의 PC나 서버 등으로 실시간 전송(수신)하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월 7만원 정도의 적은 비용을 투자하여 시민들의 요구를 간편하게 해소시키는 획기적인 제도로 판단된다.
기존의 문자전송시스템은 문자 발송에 국한하고 수신을 할 수 없는 일방적인 정보제공 이였으나, 금번 MO 서비스는 민원인이 궁금증 또는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그 첫 시행을 위하여 탄소포인트제에 가입된 약 11,000세대에 공문을 발송하고 확대시행에 따른 상수도수용가 번호를 ☎1644-8891로 수신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참여방법은 휴대전화에 “가입자ID/가입자명/상수도수용가번호 12자리”를 메시지창에 기록하고 받는 이(보내실 번호)창에 1644-8891를 입력하고 보내기(send)를 누르면 전산서버에 기록되게 된다.
전산서버에 기록된 내용을 데이터화하여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어있다. 기존의 경우 가입자의 정보를 변경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하여 수작업을 실시하던 것을 전산으로 일괄처리하는 업무효율 개선효과도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정충영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본 서비스를 환경분야에 적용하여 그 성과를 분석한 후 시민들의 호응도가 높을 경우 복지환경국내 사회복지, 청소관련 민원 등 업무 전 분야에 확대시행하고, 단순 문자 수신체계에서 민원현장의 사진·동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형원 전주시 환경과장은 휴대전화 1인 1대 가입시대와 스마트폰 사용자 급증에 발맞추어 민원응대체계를 새롭게 변화시켜 시민 마음 읽기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위해 최선의 노력중이며, 향후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보다 많은 지구온난화 등 환경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홍보도 준비중 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환경과
온난화대책담당 김임순
063-281-2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