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선진형 관광안내정보서비스 본격 가동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부터 구축을 시작하였으며, 통합검색을 강화한 문화·관광포털,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서비스, 터치미디어보드 기반의 무인관광안내시스템, 광주의 관광자원을 스토리텔링한 디지털콘텐츠, 관광지 위치기반 지도서비스를 위한 관광지리정보시스템 등을 한 차원 높은 관광서비스를 4개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문화·관광포털은 관광지 통합검색과 전자지도서비스를 강화하여 광주와 전남의 관광자원도 동시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이용자 편리성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오디오가이드 투어코스, 무등산과 스토리텔링 여행기사, 광주의 이색관광, 음식과 쇼핑의 거리 등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양한 디지털 관광콘텐츠로 구성되었다.
또한 여행사를 위한 전용 예약코너를 신설해 노인관광 문화교류와 남도전통음식체험 등을 실시간으로 예약을 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웹과 어플, 박물관과 미술관 등을 특화한 U-뮤지엄투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위치기반 중심의 지도정보, 오디오가이드, 주변관광정보, 숙박, 맛집 등 관광객의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하여 관광정보를 서비스하게 된다.
무인관광안내시스템은 42인치 대형 TV모니터에 터치미디어보드를 기반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도록 광주공항, 광주역, 종합버스터미널 등 주요 교통거점지 3개소에 무인관광안내시스템을 설치하였으며, 광주공항에는 관광정보검색을 위한 무료인터넷라운지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한편, 시는 관광자원을 스토리텔링 자원으로 구성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잠재된 역사, 관광지 등을 빛돌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재미와 흥미를 가미하였으며, 관광지를 VJ 리포터와 인터뷰를 통해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광주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 음식 등 다양한 소재를 글과 사진으로 구성한 여행기사도 볼거리 중의 하나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선진형 관광안내정보서비스의 본격 가동으로 광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양한 정보제공은 물론 최신 IT기술을 활용한 관광안내서비스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광주의 관광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관광진흥과
사무관 차민수
062-613-3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