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상수원 25개 지점 ‘구제역 침출수로부터 안전’
서울시는 구제역 침출수 유출에 대비해 지난 2월 24일부터 <서울시 구제역 침출수 대책본부> 설치해 한강 상수원 및 취수장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한강 상수원에 영향을 주는 상류 지천들에 대하여 2월27일(우천 시 서울 28mm, 이천 57mm) 에 이뤄졌다.
시는 가축 사체에서 발생되는 침출수는 단백질 등의 분해로 암모니아성질소, 질산성질소와 같은 물질의 농도가 대폭 증가되는 등 수질의 변화가 있어야 하나, 수질검사 결과 평상시 수질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검출되어 침출수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용상 서울시 상수도연구원장은 앞으로 “매몰지 인근 지류천 및 취수원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질오염을 사전에 차단하고, 또한 정수처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아리수를 공급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며 “수돗물은 대장균이나 암모니아성 질소의 경우 정수처리 공정에서 소독이나 응집·침전·여과를 거치면서 제거되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드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수질과 김정웅
02-3146-1321

